•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강추) 해외 미래예측기관들이 보는 10년 후 세상 - 미래예측, 과학기술, 에너지산업, 나노기술의 미래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11.07
최종 저작일
2010.11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해외 미래예측기관들이 보는 10년 후 세상
- 한글 16페이지 자료입니다.

목차

Ⅰ. 미래, 미래예측과 미래예측 보고서
1. 미래
2. 미래예측
3. 미래예측 보고서

Ⅱ. 2025년의 세계경제 구도
1. 글로벌 다극화 시대 개막
2. 아시아로의 부의 이동 가속화
3. 신자유주의 쇠퇴로 국가 자본주의 확산
4. 중국과 인도는 성장세 유럽과 일본은 크게 둔화
5. 늙어 가는 북반구, 젊어지는 남반구
6. 미국, 이빨없는 호랑이

Ⅲ. 글로벌 아젠다와 주요 대응과제
과제 1. 기후 변화와 자원 고갈
과제 2. 과학기술의 진보, 축복인가 저주인가
과제 3. 인류의 삶의 질 개선
과제 4. 지역 분쟁 및 테러 억제
과제 5. 글로벌 민주주의 강화와 윤리 수준 제고

Ⅳ. 미래 세상을 바꾸는 트렌드
1. 라이프 스타일의 급진적 변화
2. 멀티소비자들의 도래
3. 급속한 도시화로 메가시티 증가
4. 노인인력의 급증과 재취업 보편화
5. 비즈니스 핵심계층인 X세대

Ⅴ. 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최근 글로벌 경제위기가 고조되면서 전세계 모든 인류의 일상에 그 폭과 깊이를 가늠할 수 없는 불확실성이 부여되고 있다. 가깝게는 1~2년 후, 길게는 10~20년 후 세상은 오늘과 과연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 개인과 기업, 조직 등이 맞닥트린 미래에 대한 불안감도 그 어느 때보다 커진 상태이다.
이러한 세계 경제위기 외에도 지구촌에는 인류의 미래에 더 중차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많은 난제들이 기다리고 있다. 중장기적인 세계경제의 판도 변화와 이에 따른 강대국간 대립, 기후변화와 자원, 에너지의 고갈, 최첨단 과학기술의 진보가 불러 올 윤리적 갈등, 지역분쟁과 빈곤 등 글로벌 차원의 수많은 도전 과제들을 지구촌 사회는 어떤 식으로 극복해야 할까? 개인과 사회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 변화는 시장 트렌드에 어떤 변화를 야기 할까? 전 지구적 차원의 변화 흐름 속에 숨어 있는 기회와 위험 요인은 어떤 것일까? 예컨대 20년간 자료를 토대로 10년 후를 예측하는 미래보고서는 국내총생산(GDP), 아동학습률, AIDS, 테러공격, 물 접근가능성 등 다양한 요소가 혼재한다. “미래예측=경고+대안이다. 미래예측은 긍정의 힘을 만들자"는 것이다.
“외국에서는 공무원들이 미래예측방법을 배우지 않으면 승진하지 못하고, 중ㆍ고교에서 관련 학습도 한다.”며 급변하는 시대 미래예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즉, 미래는 예산과 정책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미래예측을 통해서 이 모든 어려움을 극복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신세대들은 "사회공헌´을 원하며 결국에는 ‘신 사회주의를 선호하게 된다’는 미래예측이 있다. 하지만 2032년에 나올 세계헌법이나 지구촌 정부 등 먼 미래로 신세대를 끌어들이기는 힘이 든다. 그러므로 이들이 지금 선호하는 것에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급변하는 세계와 치열하게 전개되는 글로벌 경쟁 속에서 미래사회는 우리에게 기회인 동시에 도전으로 다가오고 있다. 따라서 어떤 자세로 대응해 나가는지에 따라 우리가 맞이할 미래는 크게 달라질 것이다. 미래는 단순히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인슈타인은 ʻ지식보다 상상이 중요하다ʼ고 말했다. 우리가 세상을 어떻게 보느냐, 그리고 무엇을 보려고 하느냐에 따라 새로운 세상과 가능성이 열린다는 의미이다.
국제 정치경제 상황의 변화나 사회적 이벤트, 또는 중대 과학기술의 진보가 실현되었을 경우 이와 관련된 미래 이미지도 다양하게 제시되고 수정된다. 때문에 미래를 어떤 특정한 이미지에 고착시키기 보다는, 시간의 흐름과 함께 발전하고 진화하는 유기체와 같은 것으로 이해하는 편이 좀 더 바람직한 접근자세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미래를 향한 변화의 큰 줄기와 작은 가지들을 구분하는 식별력을 키우는 일도 요구된다.

참고 자료

1. 해외 미래예측기관들이 보는 10년 후 세상. 조용수. 2009.01.20. LG경제연구원
2. 박세윤 유엔미래포럼, 미래사회 전망, 2010.10
3. (사)유엔미래포럼 박영숙 특강, 2010.10
4. 가슴 설레는 나라, 대통령 직속 미래기획위원회, 한스미디어, 2009.2.25
5. 한국 2040 미래예측 보고서 “매우 유용”, 한국과총, 과학 2.0, 2010.10.29(금)
6. 2040 미래비전 보고서, 미래기획위원회 미래비전 2040 보고대회 보고서, 2010.6.11
*창*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강추) 해외 미래예측기관들이 보는 10년 후 세상 - 미래예측, 과학기술, 에너지산업, 나노기술의 미래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5월 14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16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