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조리] 산후조리(산욕기)

등록일 2002.06.03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문헌 고찰
1) 정의
2) 산후경과
3) 출산 후의 신체적 변화
4) 산후트러벌
5) 산후우울증
6) 비만증을 막는 출산 후 식사와 운동
7) 회음절개술 열상, 치질에 대한 중재
산후운동

본문내용

1) 정의
`대개 산욕이라 함은 임신을 경과하여 분만 이후 이 과정동안 모체의 성기 또는 인접 장기의 변화가 임신 전의 상태로 회복될 때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산욕기는 사람에 따라 다르고 또한 영양 상태 섭생법, 수유법에 따라서도 다르므로, 산후 몇일 동안이라는 확실한 기간을 말할 수는 없으나 대개 산후 6-8주 정도를 말한다. 그러나 자기 젖을 먹이는 경우 그 경과가 비교적 짧고 완전하지만, 인공 영양을 하는 경우 있어선 비교적 길다.
퇴행변성으로써는 임신중에 커졌던 자궁이 축소한다던지 그의 인접 장기인 질, 복벽, 요도등에서 생리적 복구 현상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다른 어느 때보다도 극도의 쇠약과 함께 신체의 변화가 많고, 세균 감염이 잘 되는 이 기간 동안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산후경과
분만 당일 : 안정이 중요하고 오로, 오한이 나타나고 분만후 6~8시간이 경과하면 소변을 본다. 기름진 음식, 찬 음식, 섬유질 음식, 단단한 음식을 피하고 수분을 섭취한다.
2일째 : 훗배앓이가 나타난다. 일어나 앉거나 약간의 도보를 하는 것은 방광과 장의 운동, 조직 회복을 촉진하므로 애써서 시도하는 것이 좋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