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아황산가스측정법

저작시기 2002.05 |등록일 2002.05.06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실험목적

2.이론
1) 아황산가스
2) 파라로자닐린법((Pararosaniline Method)

3.실험방법

4.실험결과

5.고찰

6.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아황산가스 발생경향
우리나라는 70년대 이후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인구집중 등에 힘입어 각종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크게 증가하였다. 이 시기에 사용되는 연료는 대부분 황 함유량이 높은 화석연료에 의존하였으며 특히 연탄과 같은 고체연료 사용 비중이 높아 아황산가스와 먼지 발생량이 크게 증가하게 되었으나 이후 환경기술의 발달과 저 유황연료의 사용, 연탄과 같은 고체연료사용에서 유황함유량이 비교적 낮은 석유 및 도시가스와 같은 액체 및 고체연료 사용으로 전활 정부의 일관성 있는 환경정책 및 환경교육 등에 힘입어 대도시지역의 아황산가스 농도추세는 점차 감소하여 현재는 거의 대부분의 도시지역에서 환경기준치 이하의 농도로 매우 양호한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서울의 경우 88변 서울 올림픽 당시 대기 중 아황산가스 농도는 세계적 수준이었으나 현재는 서울시 전역에서 환경기준치 이하로 측정되는 매우 성공적인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중소도시 규모이하 지역의 대기 중 아황산가스 농도는 가정 난방 등의 화석연료 사용증가로 점차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고 자동차 1대당 아황산가스 배출량은 거의 무시할 수 있지만 자동차 대수의 증가로 인한 아황산가스 배출량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아황산가스가 식물에 미치는 영향 ◆
대기오염에 의한 식물의 피해는 피해의 증상을 육안으로 볼 수 있느냐 없는냐에 따라 가시적 피해와 비가시적 피해로 나눌 수 있다. 가시적 피해는 피해의 발현 속도에 따라 또다시 급성피해와 만성적 피해로 구분한다.
급성피해는 비교적 고농도의 오염물질에 의한 단시간 내의 피해를 말하며, 만성적인 피해는 비교적 저농도의 오염물질에 의한 장기간에 걸친 피해를 말한다.
비가시적 피해는 극히 저농도의 오염물질을 흡수한 식물이 잎에는 피해증상을 나타내지 않으나 생리적으로 피해를 받아 생육이나 생산량이 부진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아황산가스(SO₂, SO₃, 황산mist)장해
(1)피해증상
급성피해는 고농도의 아황산가스를 단시간에 흡수했을 때 나타나며, 세포내에 함유된 엽록소의 급격한 파괴 및 세포의 괴사 등으로 나타난다.

참고 자료

두산세계대백과사전
http://www.labi.com/Labi2001/data/air/data/4-2-1.ht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