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심리학적으로 본 연쇄살인범 정두영

등록일 2001.12.09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 심리학적으로 본 연쇄 살인범 정두영 ◎
◎ 초기 심리학의 여러 학파
1. 행동주의
2. 정신 분석학
3. 인본주의
4. 생물학적 접근
5. 인지주의

본문내용

무고한 사람을 마구잡이로 해치는 인명경시 풍조가 도를 지나치고 있다.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무감각이 빚는 일련의 사건들을 볼 때 세기말적 극악 범죄가 더 이상 남의 나라일 만은 아님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특히 최근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살인극들을 보면 범행동기가 원한이나 치정 등 구체성을 띈 게 아니라 사회에 대한 막연한 증오심이나 돈, 즉흥적이라는 점에서 충격적이다. 지난 22일 경찰에 검거된 거액 보험금 살인범은 거액의 보험금을 노리고 자신의 애인을 옛 직장동료에게 소개, 위장결혼까지 시킨 뒤 살해하고 경찰의 수사망이 좁혀지자 자신의 범행을 은폐하기 위해 결국 애인까지 죽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 사건은 오직 돈 때문에 인간이 최소한으로 갖추어야 할 도덕성이나 인간 존엄성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경각심을 촉구하고 있다.
지난해 6월부터 강도행각을 벌이면서 17명을 살상한 정두영 사건은 더 절망적이다.
정두영은 18세 때인 지난 98년 불심검문중인 방범대원을 살해, 12년 간 복역하고 출소한 뒤 곧 바로 절도죄로 붙잡혀 다시 6개월 동안 복역한 뒤 지난해 3월 출소했다. 이후 10개월 동안 16번의 강도짓을 했고 그 과정에서 9명을 무참히 살해했지만 현장검증에서 조차 뉘우치는 기색도 없이 당시의 잔인했던 범행과정을 재연하는 태연함을 보여 유족들의 치를 떨게 했다. 다음에서 연쇄살인범 정두영을 현대 심리학의 여러 학파로 분석해 보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