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학] 마키아밸리의 이해

등록일 2001.12.0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그의 생애
2)그가 살았던 시대 상황
3)저서
4)군주론

본문내용

1)그의 생애
마키아벨리는 1469년 5월 3일 이탈리아의 피렌체에서 태어났다. 귀족 집안에서 태어난 마키아벨리는 1498년에 피렌체 공화정에 참여하여 주로 외교 업무를 담당하는 중책을 맡았다. 그 당시 이탈리아에는 프랑스와 독일이 끊임없이 침입하여 사회 불안이 격화되고 국가 재정이 파탄 지경에 이르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마키아벨리는 '독일 정세', '프랑스 정세', 국가 재정에 관한 진언' 등의논문을 발표했다. 그 후 1512년에 스페인의 공격에 의해 피렌체 공화정이 무너지고 메디치가 왕정이 복원되었고, 이에 따라 마키아벨리는 공직에서 추방되었다. 메디치가의 전제시대가 시작되면서 마키아벨리는 구정권에 봉직하였다는 이유로 1년 간이나 억류 생활을 했다. 그후 다시 공직에 복귀되지만, 반 메디치 혐의로 다시 구속되었다.
다시 석방된 후 마키아벨리는 메디치 정부의 공직에 참여하기 위해 1513년 말경에 '군주론'을 집필했다. 이것이 마키아벨리가 '군주론'을 집필한 개인적 동기였다고 할 수 있다. 마키아벨리는 '군주론'을 그 당시의 군주였던 메디치에게 헌정했고, '헌정사'에서 '군주론'을 '각하'께 바치며 현재 자신이 '얼마나 엄청나고 지속적인 부당한 학대를 받고 있는가.'를 알아 달라고 호소했다. 이는 군주의 신임을 얻고 다시 공직에 참여하려는 의도였다고 할 수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