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 고구려와 전연의 관계

등록일 2001.11.15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머리말
2.봉상왕대 모용과의 관계
3.미천왕대 모용과의 관계
4.고국원왕대 전연과의 관계
5.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 리 말
중국 역사상 북중국은 이민족지배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예로부터 이 지역에서는 여러 북방 유목민족들이 흥망을 거듭했다. 서쪽으로 중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 고구려가 이들과 접촉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그런데 1세기 후반 북흉노를 대파하고 막북(漠北)의 새로운 실력자로 등장한 선비(鮮卑)족은 원래 동호(東胡)의 한 지파로서, 후한 환제(桓帝, 147∼167) 때 모용부(慕容部)가 등장하여 막강한 세력을 형성하고 나중에 '연(燕)'이라는 국가를 세운다. 일반적으로 370년 전진(前秦)에 의해 망할 때까지 존속한 '연'을 전연(前燕)이라고 부르는데, 본고에서는 {삼국사기}의 기사를 중심으로 모용세력과 고구려의 관계를 살펴 보고, 이를 통해 당시 고구려의 대외관계의 성격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봉상왕대 모용과의 관계
고구려와 모용과의 접촉은 문헌상 3세기 중반 관구검의 고구려 원정 때로 확인되나 본격적인 접촉은 3세기 말 모용외(慕容)의 집권시기에 이루어진다. 289년 청산(靑山, 요령성 의현 동쪽)으로 중심지를 옮긴 모용외는 동쪽으로 국경을 맞대고 있던 고구려에 먼저 공세의 입장을 취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고구려의 건국과 국가 성립기의 고구려 역사 5페이지
    ◎ 고구려의 건국과 국가성립기의 고구려역사(동명성왕~태조왕대)1. 고구려의 기원1) 고구려 건국 설화고구려의 건국 설화인 주몽설화는 백제나 신라의 건국설화에 비해 내용이 풍부하고 구성이 복잡할 뿐 아니라, 고구려인이 직접 남긴 자료가 전해지고 있어 고구려의 성립과정을..
  • [고구려문화]독자적인 고구려의 문화 8페이지
    Ⅱ. 고구려의 의복문화 한 나라의 의복문화는 그 나라의 기후와도 밀접한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것을 굳이 설명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거기에는 한 민족의 정서가 배어있다. 현재 우리의 고유한 의복을 한복(韓服)이라고 이름 한다. 그것은 서양의 양복(洋服)에 대..
  • 고구려사의 모든것 9페이지
    1. 고구려는 어떤 나라인가?◦ 고구려의 건국과 성장고구려는 아시아 동부 지역에서 넓은 영역을 차지하며 화려한 역사를 꽃피웠던 고대 제국(帝國)이다. BC 37년에 건국되어 AD 668년 멸망할 때까지 705년간 고구려가 이룬 역사적 성취는 후손들에게 커다란 자랑이 되..
  • [고구려][고구려시대][고구려문화][고구려의 문화][삼국시대][고구려사]고구려의 성립, 고구려의 정복활동, 고구려의 정치, 고구려의 사회, 고구려의 음악, 고구려의 미술, 고구려의 붕괴, 고구려의 부흥운동 분석 11페이지
    고구려는 정복국가인 동시에 문화국가이다. 고구려는 기마를 이용한 우수한 기동력과 철기를 바탕으로한 국력을 배경으로 만주와 한반도 북부를 통합한 동방의 강국이었을 뿐만 아니라 일찍부터 고조선 문화를 계승하여 유기 신집으로 대표되는 역사서를 비롯하여 찬란한 고분벽화 등 수..
  • [고구려][고구려사][고구려문화][고구려의 문화]고구려의 건국신화, 고구려의 성립, 고구려의 멸망, 고구려의 지방행정, 고구려의 왕위세습, 고구려의 교육제도, 고구려의 결혼풍습, 고구려의 대외관계 분석 12페이지
    고구려는 삼국 중에서 가장 먼저 일어났으며 그들이 압록강의 북쪽 지류인 운하지역에서 단결하기 시작한 것은 1세기 이전으로 올라간다고 생각되지만, 압록강변 통구지방으로 내려와 강력한 왕국으로서 발전하는 것은 제 6 대 태조왕 때, 서기 100년 경 전후부터라고 추측된다...
  • [고구려사]고구려의 대외관계와 정복활동 11페이지
    1. 들어가며중국이 2002년부터 200억 위안(약 3조원)이라는 막대한 자금을 투입해 추진 중인 동북공정은 한마디로 현재의 중국 국경선에서 일어난 모든 역사를 중국사로 만들어 현재 중국의 영토와 지위를 확고히 하겠다는 의도를 분명히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국은 지난..
  • [고구려사] 고려는 고구려의 게승자이다 5페이지
    고려와 고구려의 계승관계는 고구려사의 귀속을 결정하는 중요한 논거의 하나이다. 쑨찐지(孫進己)를 비롯한 중국학자들은 고려와 고구려는 본래족속(族屬)도 다르고, 귀속(歸屬)도 다른 국가여서 아무 관계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고려는 조선 역사에 나타나는 국가로 오늘날..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동양사] 고구려와 전연의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