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강화도의 문화재

등록일 2001.06.21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강화의 역사
2. 강화의 위치
3. 강화의 관광지
1) 강화역사관
2) 강화 53 돈대
3) 갑곶돈대
4) 강화 갑곶리 탱자나무
5) 시선 뱃놀이
6) 참성단
7) 고인돌
4. 강화의 보물
1) 강화 동종
2) 강화 하점면 석조여래입상
3) 강화 하점면 오층석탑
4) 백련사 철조 아미타불 좌상
5) 전등사 대웅전
6) 전등사 약사전
7) 전등사 범종
8) 정수사 법당
9) 청자진사연화문표형주자
결 론

본문내용

본 론
1. 강화의 역사
강화는 멀리 국조 단군성조의 개국과 그 역사를 함께하며 도서 특유의 지정학적 숙명으로 고금을 통해 왕실의 흥망성쇄가 곧 강화군의 역사를 이룬 것이라고 하겠다.
강화의 옛 이름은 갑비고차라 불리웠고, 고구려 시대에 이르러 군제를 두어 혈구군이라 칭하였으며, 신라때에 이르러 해구군으로 개칭하고 태수를 주재시켰다.
고려조에 이르러 태조 22년에 현으로 개편되고 이어 현재 지명인 강화군으로 불리웠다. 강화는 국가에 커다란 변란이 있을 때마다 제 2의 서울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외적이 침입할 때마다 조정에서는 강화로 천도함으로써 강화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던 것이다. 그래서 강화는 39년간 이나 사실상의 고려조의 왕도 역할을 하게 되었고, 그 후에도 수차의 천도가 있었던 바 처음으로 강화에 천도한 것은 고려 23대 고종이었다. 그 해 대륙에서 득세한 신흥 세력인 몽고군이 송경, 지금의 개성에 침범하자, 당시의 권신 최우의 권유로 8월에 천도하였고, 그 다음 대의 원종도 강화에 머물러 전후 39년간 강화는 사실상 고려의 서울이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관광자원론]강화도 문화관광자원 실태와 활성화방안 19 페이지
    *강화도 문화 관광자원 현황     구    분                             관 광 자 원     국방유적  5개진, 7개보, 52개돈대, 9개포   선사시대유물  하점면 부근리 지석묘 군락 등  ..
  • 강화도 초지진의 역사 7 페이지
    강화도는 고려와 조선시대에 걸쳐서 개성과 서울에 이르는 길목에 위치하고 있는 곳으로 외침 방어의 중요한 장소였다. 이에 따라 강화도에는 삼랑성, 강화산성, 초지진, 덕진진, 광성보, 갑곶돈, 강화외성 등과 같은 국방 관련 유적..
  • 강화도 문화재 5 페이지
    전등사 약사전은 고종 13년(1876)에 대웅전을 수리할 때 함께 지붕을 수리했다는 기록밖에 없어 처음 세운 연대는 알 수가 없으나 인접한 대웅전과 거의 같은 양식의 목조건물이다. 건축양식은 조선중기의 다포식으로 정면 3측과 ..
  • [문화재탐사]【A+】강화도 7 페이지
    1. 서론 얼마전 대한민국의 국보1호인 숭례문이 우리들의 눈앞에서 화재로 인해 소실되었다. 이런 장면을 목격하면서 많은 사람들은 안타까운 시선으로 이 광경을 지켜봐야만 했다. 하지만 이렇게 숭례문이 화재로 알려지기 전까..
  • 문화재 해설(강화도 전등사) 7 페이지
    보물 제178호 규모는 작지만 단정한 결구에 정교한 조각장식 조성중기 건축물의 으뜸으로 손꼽힌다. 전설속의 전등사, 대웅보전에서 유명한 것 중의 하나! 지붕을 떠받치고 있는 나부상 대웅보전의 나 부 상 전등사 대웅..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