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HICAL DILEMMA EXERCISE. Chap. 8

등록일 1999.02.09 MS 워드 (doc) | 7페이지 | 무료

본문내용

Asch의 동조에 대한 연구들은 많은 고용자들이 직면하게 되는 딜레마를 가르쳐 준다 : 당신이 당신의 보스가 틀렸다고 생각하는데 당신이 그의 의견을 외적으로 따르는 것이 윤리적인가 아닌가..
“보스는 항상 옳지는 않다. 하지만 그는 항상 보스이다.”라는 격언이 있다. 이 격언은 상관은 당신보다 더 높은 권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당신은 당신의 상관과 논쟁하지 않는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다. 그러나 당신의 상관이 비윤리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을 알 때에는 어떻게 할 것인가? 그런 상황에서 당신이 당신의 보스를 따른다면 그것은 당신의 개인적 성실의 기준들과의 타협을 의미하는가? 단지 당신이 동의하지 않음에 대하여 압력을 가할 때에는 어떻게 할 것인가? 그것은 더욱 교묘하게 빈틈이 없을 수 있으나 그것이 당신이 도덕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인가?
동조의 규범들은 조직에 있어서 매우 강하게 될 수 있다. 오랫동안 모른체 해줄 수도 있지만 의심 가는 일에 대해 공공연히 도전을 하는 개인은 조직 전념도에 있어서 부족하거나 불충성한 것으로 간주되어 버린다. 이 동조성에 대한 한가지 견해는 집단과 조직에서의 동조는 사람들을 한데로 묶는다고 주장한다. 그런 동조성은 협동과 응집성을 촉진시키고, 행동을 표준화하는데 기여를 한다고 한다. 즉 조직의 효과성을 향상시킨다. 그런데 다른 견해는 동의하지 않음에 대한 압력과 동조의 출현은 조직의 효과성을 향상시키지 못하고, 오히려 나중에 다가올 악의와 갈등을 야기한다고 주장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