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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극' 대한 검색결과 (도서 17 | 독후감 36)

  • Y의 비극
    |엘러리 퀸|관련독후감 1
    열한 번째 작품 『Y의 비극』은 은퇴한 셰익스피어 극의 명배우 드루리 레인이 탐정으로 활약하는 비극이다. 뉴욕 로어 만, 차가운 바닷물 속에서 발견된 요크 해터의 시체. 그는 미치광이 집안이라고 불리는 해터가의 주인으로, 아내와 가족의 광기에 눌려 소심하게 숨어 지내는 처지였다. 그 이후 해터 일가를...
  • 강남의 낭만과 비극(중국역사기행 2) (동진 · 남조 시대)
    |박한제|관련독후감 1
    중국사를 연구해온 지은이가 그간 중국을 여행하며 쓴 역사 기행문으로, 단순한 기행문에서 그치지 않고 지은이의 학설인 '호한체제론(湖漢體制論)'을 재정리한 위진남북조와 수.당사 모두를 포괄하는 중국사 개설서로도 읽을 수 있도록 하였다. 그간「월간중앙」등의 잡지에 기고했던 글을 모아 대폭 수정.보완한 각기 다른 주제의 글 25개를 묶어 세 권의 책으로 펴냈다. 1권 에서는 삼국.오호십육국 시대의 역사의 현장을 돌아보며 난세를 호령했던 유비, 조조, 손권 등의 영웅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2권에서는 오랑캐에 떠밀려 강남으로 밀려난 한족의 왕조 동진과 남조(송.제.양.진)의 정치와 문화의 흔적을 돌아보면서 그 낭만과 비극을 음미한다. 3권에서는 북조와 수.초당 시대의 역사적 무대인 장안 등을 둘러보며 그들이 세계 제국을 건설하기까지의 긴 여정과 제국 체제의 의미를 다룬다. 역사에 좀 더 방점이 찍힌 기행문이긴 하지만,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부담스럽진 않다. 각 장의 첫 부분에선 요약문을 제시해 흥미를 갖게 하며, 내용의 이해를 돕는 다양한 사진들과 지도, 도표는 모두 컬러로 수록되었다. 인용문이나 한자 주석도 다른 색으로 처리된 점도 정성스럽다.
  • 그리스 비극 깊이 읽기
    |최혜영|관련독후감 1
    그리스 비극은 단순한 드라마가 아니었다 지질한 헤라클레스, 미녀 헬렌의 눈부신 변신은 어떻게 가능했을까 그리스사 전공 역사가가 풀어낸 비극의 역사적·정치적·종교적 의미 ‘그리스 문화의 꽃’, ‘그리스 문학의 여왕’이라 불리는 고대 그리스 비극은 예술적 영감의 보고寶庫로 꼽힌다. 그리스 신화에 뿌리를 둔 그리스 비극은 인간의 고뇌, 욕망, 운명, 복수, 저주 등 인간 심연의 본성을 생생하게 그려내어 시공을 초월하여 인기를 끈다. 21세기에도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장르로 변주되는 ‘현재진행형’인 드라마인 이유다. 그런데 그리스 비극에서 세계 최고의 미녀 ‘트로이의 헬렌’이 처음에는 ‘아주 나쁜, 창녀 같은 여성’이었다가 왜 갑자기 ‘가장 정숙한 여신격 여성’으로 확 달라지게 그려졌을까? 또 고대 세계 최고의 영웅이었던 헤라클레스는 비극 속에서는 왜 그렇게 ‘지질하고 못난 인간’으로 그려졌을까? 무엇보다도 왜 오이디푸스 왕이나 안티고네 같은 테바이 왕실 이야기가 그렇게 인기가 있었을까? 이 같은 의문은 그리스 비극을 문학 작품으로만 이해해서는 풀리지 않는다. 오늘날까지 이어진 수많은 그리스 비극 연구물들이 주로 비극의 성격 분석, 문학적 기법, 철학적 의미에 초점을 맞춘 탓이 크다. 이들 연구는 비극이 가진 인문학적 담론을 형성해왔다는 점에서 가치가 크지만 한편으로는 비극이 원래 지녔던 정치적·종교적·역사적 콘텍스트를 소홀히 하는 경향이 없지 않았다. 이 책은 그리스에서 유학한 서양고대사 전공 학자가 비극의 기원에서 당대의 ‘국제 정세’ 분석까지 포괄하는 새로운 시각에서 그리스 비극을 풀어내 작품의 온전한 이해를 돕는 한편 고대 그리스사의 대강을 보여준다.
  • 나우루공화국의 비극 (자본주의 문명은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를 어떻게 파괴했나)
    |뤽 폴리에|관련독후감 3
    프랑스의 프리랜서 저널리스트이자 다큐멘터리 작가인 저자가 『나우루공화국의 비극』을 통해 왜 이 나라가 이 지경에 이르렀는지를 날카롭게 파헤친다. 저자가 직접 나우루공화국을 찾아가 조사하고 탐문한 이 탐사 보고서에는 19세기 후반부터 현재까지의 역사를 아우르며 나우루공화국의 실태가...
  • 니체와 그리스 비극 (비극의 탄생과 포스트 니체)
    |양해림|관련독후감 1
    『니체와 그리스 비극』은 그리스 비극에 대한 니체의 해석부터 현대의 다양한 니체해석에 이르기까지 그리스 고전 비극에 대한 예술 여행을 떠날 수 있을 것이다. 니체는 그리스시대 예술관이 언제나 우리 곁에서 숨 쉬는 인문정신이라는 사실에 주목했다. 니체는 『비극의 탄생』에서 그리스 비극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인문정신의 흔적을 밝힌다. 첫째는 그리스 비극론이다. 그가 예술의 모범으로서 제시한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의 융합의 결실인 그리스 비극에 관한 것이다. 둘째는 음악 예술론이다. 이는 니체가 강조했던 그리스 음악정신으로부터 비극이 탄생한다는 것이다. 셋째, 비극의 몰락에 대한 예측이다. 니체는 소크라테스주의의 낙관적 이론주의를 비판함으로써 비극의 몰락을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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