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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3.20
최종 저작일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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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사(제례)의 의의, 제사(제례)의 종류, 기제(忌祭), 제사(제례)와 제수, 제사(제례)와 상차림, 제사(제례) 지내는 순서 심층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제사(제례)의 의의

Ⅲ. 제사(제례)의 종류
1. 제사(祭祀)의 종류
1) 시제(時祭)
2) 다례(茶禮)
3) 기제(忌祭)
4) 묘제(墓祭)
2. 차례(茶禮)

Ⅳ. 기제(忌祭)

Ⅴ. 제사(제례)와 제수

Ⅵ. 제사(제례)와 상차림

Ⅶ. 제사(제례) 지내는 순서
1. 오늘날 간소화(簡素化)된 제사(祭祀)
1) 혼령(魂靈) 모시기
2) 잔(盞) 올리기
3) 축문(祝文) 읽기
4) 물림 절
2. 재래식 제사 순서(在來式 祭祀 順序)(전통적인 제사 순서)
1) 영신(迎神)
2) 강신(降神)
3) 참신(參神)
4) 초헌(初獻)
5) 독축(讀祝)
6) 아현(亞獻)
7) 종헌(終獻)
8) 첨작(添酌)
9) 삽시정저(揷匙正著)
10) 유식(侑食)
11) 합문(闔門)
12) 헌다(獻茶)
13) 철시복반(撤匙覆飯)
14) 사신(辭神)
15) 철상(撤床)
16) 음복(飮福)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사의 근원은 먼 옛날에 천재지변, 질병, 맹수의 공격을 막기 위한 수단에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근세에 와서는 유교 사상으로 조상에 대한 존경과 애모의 표시로 변하여 가정마다 제사를 드리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수백 년 동안 4대 봉사로 종손이 조상의 제사를 지내 왔고 이곳이 예의의 나라라 불리어 온 우리 민족의 자랑이기도 했다. 제사는 남의이목이나 채면 때문에 많은 제수를 차려 놓아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모든 것을 형편에 따라 정성껏 지내면 그것으로 족하다. 현대에 와서는 제사가 고작 기제, 묘제, 절사에 한하고 있다. 그것도 기제의 경우 조부모, 부모의 2대 봉사를 원칙으로하고 제사 시간도 기일, 일몰 후에 지내고 있으니 모든 것이 간편 위주로 변해 가고 있다. 또한 기제에서 고위의 제사 때는 고위만 지내고 비위의 제사 때는 비위만 지내는 것이 옳다는 설도 있고 고위와 비위를 같이 지내야 한다는 설도 있다. 그러나 퇴계 이황은 이에 대해서 "기일에 고위와 비위를 함께 지내는 이런 예법이 옛날에는 없었다고 하지만 내 생각으로는 함께 지내는 것이 예법에 어긋날 것이 없고, 인정에도 합당한 일" 이라 했다. 이 교훈을 따르는 것이 옳을 것이다.

Ⅱ. 제사(제례)의 의의

우리나라에 제사가 언제부터 조상 숭배의 의식으로 구체적인 틀을 잡았는지 확실하지는 않다. 그러나 씨족사회 때부터 조상의 영혼 섬김으로 후손의 번성을 기원하고, 재앙을 예방하기 위해 행해졌던 것이 조선시대에 들어와서 유교 문화와 더불어 전래된에 의해서 제례의 형식으로 정형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수백년동안 5대봉사(五代奉祀)로 종손집 장남이 조상의 제사를 지내왔다. 이것이 동방예의지국이라 불리어 온 우리 민족의 자랑이다. 그 밑바탕에 배어 있는 참다운 정신은 어디까지나 물질적인 받듦이 아니고, 정신면의 충실함이 요체(要諦)인즉, 남의 이목이나 자신의 허영에 기인한 겉치레를 떠나 검소하고 담박, 단정한 제수를 마련하여 진정한 추모의 성심을 표하는 것이 최선인 줄로 믿는다.

참고 자료

ⅰ. 국립문화재연구소(2005), 종가의 제례와 음식, 김영사
ⅱ. 금장태(1996), 유학사상의 이해, 집문당
ⅲ. 박희창(1996), 관혼상제와 그 뿌리, 동신출판사
ⅳ. 이우성(2004), 제사, 김영사
ⅴ. 우리의 전통 예절(1999), 한국 문화재 보호 재단
ⅵ. 여중철(1991), 명절제사와 현대적 의의, 인류학연구 6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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