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인류학적 원형 (기독교, 유대교, 이슬람교, 불교, 힌두교) 종교분석
- 최초 등록일
- 2009.02.12
- 최종 저작일
- 20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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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5대 종교분석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기독교 교리 분석과 지배적 상상계 파악
1. 기독교 - 개괄적 설명
2. 기독교의 역사관과 인간상
3. 그리스 신화와 기독교 창세 신화 비교 분석
4. 기독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그리스 신화
5. 사후 세계에 대한 인식
6. 창조 신화에 관한 몇 가지 주석
7. 타종교에 대한 태도
2-2) 유대교 교리와 지배적 상상계 파악
1. 유대교 개관
2. 신화해석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성서의 이야기.
3. 성서에서 찾는 영웅신화의 원형 구조
2-3)이슬람교 교리 분석과 지배적 상상계 파악
1.이슬람교란?
2. 이슬람교의 사후세계
3. 신의 유일성과 독창성
4. 타종교에 대한 태도
5. 이슬람의 예술
6. 이슬람 국가들의 국기
2-4)불교 교리 분석과 지배적인 상상계 파악
1. 죽음과 사후 세계에 대한 인식
2. 다른 종교에 대한 태도
3. 발현되는 신의 모습
4. 사상적 특징으로 인한 문화, 예술 작품들의 모습
5. 상정하는 이상적 인간상
6. 종교 의식이나 제례
2-5) 힌두교의 주신 분석과 지배적 상상계 파악
1. 브라흐마
2. 비스누
3. 시바
4. 삭티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종교는 곧 인간의 역사이자 인류의 역사이다. 이는 무슨 의미인가? 우선 이 명제에서 종교가 인간 및 인류와의 밀접한 연관관계가 있음을 쉽게 유추할 수 있다. 여기서 하나하나 따져본다면, 종교가 인간과 연관되어 있다는 의미는 각 개인에게 하나의 신앙으로 자리 잡음으로써 사고나 행동의 기준이 되게 한다는 것에 의의를 두어 종교의 가치를 개인적, 미시적으로 바라본 것이라 할 수 있다. 반면 인류와의 밀접한 연관관계가 있다고 시사한 까닭은, 이성체계가 발달하지 않은 초기의 인류가 자신들의 선험적, 혹은 후험적인 것들을 종교라는 이름으로 체계화한 학문체계라는 점에 입각하여 종교를 사회적, 거시적으로 바라본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종교가 인간과 인류의 역사라는 명제는, 종교가 인간의 발생과 맞물려 지속적으로 논의되어 온 장임을 전제로 할 때 개진 가능한 것이다. 인간의 탄생과 그 궤를 같이하는 종교―우리의 논의는 ‘종교의 발생과 그 발생 원동력인 상상력을 파악한다면 인간에 대한 논의도 어느 정도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흔히 종교는 과학과는 대별되는 것으로, 합리적인 설명을 요구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성경에서 ‘믿어라, 그러면 구원받을 것이다’라는 말씀이 있는데, 이 구절 또한 종교는 합리적인 설명을 요구하는 대신 어떠한 믿음을 먼저 행할 것을 요구한다. 다시 말해, 종교가 설명하고자 하는 바는 인간의 이성이 추론할 수 있는 곳 너머에서 존재하는 것이다.
인간의 상상계 또한 비슷한 맥락에서 출발한다. 어린 아이들이 교육을 받을 때, 특정 학문적 지식을 받아들일 수 있는 인식체계가 발달하지 않았으므로 도상icon을 통한 교육을 받는다. 도상을 생각해내는 상상력과 그의 소산인 상상계, 위를 통해 종교와 상상력은 공통점이 있음을 포착할 수 있으며, 실제로 종교와 상상력이 밀접한 관련이 있음도 유추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