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진기행의 형식주의 비평
- 최초 등록일
- 2009.01.12
- 최종 저작일
- 2008.06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무진기행을 직접 읽고 나름의 방법으로 비평하였습니다.
여러가지 비평 방법 중 형식주의를 이용하여 주로 모티프 분석을 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무진이라는 공간의 상징성 : 안개
2. 무진에 스며있는 죽음의 이미지
3. 무진행의 의미
4. 안개 속에 감춰진 과거의 쌍생아
5. 독특한 귀향 모티브
6. 무진기행에서 공간이동 모티브
7. 밤에 드러나는 성적 이미지
8. 나를 반영하는 또 다른 거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무진 기행은 1964년 10월 「사상계」에 발표된 단편 소설로, 도시에 갔던 주인공이 고향인 무진에 왔다가 서울로 돌아가기 전까지 겪는 일들이 서술되고 있다. 이 작품은 김승옥 소설의 특징과 60년대 소설 문학을 이야기하는데 있어서 절대 빠져서는 안 될 작품으로 인정되어 왔고, 또 널리 알려져 있다. 1960년대 들어 가장 중요한 문학적 변화는 사회에 대한 새로운 인식일 것이다. 역동적인 정치 변화 속에서 산업화로 인한 농촌의 해체와 도시화에 따른 도시빈민층의 증가는 많은 사회문제를 낳았다. 그와 함께 문학은 사회로부터 소외된 인물이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또 그들의 삶의 현장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방황하거나 스스로 목숨을 끊는 행위 등을 통해 현실의 부정적 측면을 폭로함으로써 삶의 진정성을 회복하고자 하는 작가의 의지를 보인 작품이 많이 나오게 되었다. 무진기행도 위와 같은 맥락에서 나온 작품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형식주의의 방법으로 위의 작품을 비평하고자 한다. 형식주의는 역사주의 비평과는 그 방법을 달리하는 것으로 문학작품의 형식적인 구조를 밝히는 작업이다. 따라서 문학 작품의 이미지나 상징, 모티프나 패턴, 구성 등이 작품 안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살펴보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작품 속에 어떤 기교와 형식적인 측면들이 내용을 유기적으로 결합시키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작품 전체의 맥락 속에서 주제가 어떻게 드러나는지 살펴 볼 것이다. 주로 공간적인 상징과 작품 속에 드러난 이미지가 어떠한 의미를 드러내는지, 그리고 그 안에서 인물의 행동과 성격은 어떻게 분석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무진이라는 공간의 상징성 : 안개
무진기행의 배경이 되는 무진이란 `안개 나루`란 뜻이다. 이 말은 안개가 자욱하여 무엇하나 뚜렷한 것이 없는 공간이다. 이러한 공간 속에서 무진 기행은 ‘서울→무진→서울’의 귀향 모티프를 가지고 주인공 윤희중이 세속적이고 현실적인 가치의 중심인 서울의 일상을 벗어나 추억과 옛 사람들과 만남을 가진 후 다시 서울로 귀향한다는 것이 작품의 골격을 이룬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이 안개의 상징성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