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가상현실 예측
- 최초 등록일
- 2009.01.11
- 최종 저작일
- 2007.1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하루가 다르게 발전과 변화를 거듭하는 우리생활이 미래에 어떻게 변할것인지 가상현실에 대하여 예측해 보고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 바라보았다.
목차
1. 가상현실의 개념
2. 가상현실, 전문가들의 이야기
(1)제롬 글렌
(2)마스코리아
3. 가상현실의 이용
4. 내가 생각하는 가상현실
5. 가상현실이 우리사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
본문내용
컴퓨터로 만든 가상공간에서 마치 현실과 같은 체험을 느끼게 하는 일 또는 그런 상태, 컴퓨터 모형화와 모의실험을 통해 사용자로 하여금 인공적인 3차원 시각적 및 그 밖의 감각적 환경과 상호반응하게 하는 기술, 머릿속에 그려진 상상의 세계를 컴퓨터의 힘을 빌려 디지털로 재현하고 이를 원하는 대로 변화시키는 기술, 컴퓨터로 창조한 인조공간에서 인간이 현실감을 느끼는 것.
이처럼 가상현실(vrtual relity)에 대하여 여러 가지 정의를 내려져 있지만 전반적으로 컴퓨터를 통하여 현실이 아닌 것을 마치 현실처럼 재현해 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가상현실은 인공현실(artficial reality), 인공환경(artificial environment), 가상환경(virtual environment), 가상세계(virtual worlds), 사이버 공간(cyber space), 합성환경(synthetic environment) 등이라고도 부르며, 이것을 구현이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가상현실시스템이라고 한다. 가상현실 기술은 산업, 교육, 훈련, 오락 등 인간이 활동하는 모든 분야에 응용될 수 있는 중요한 기술이다.
가상현실의 기술은 1960년대 비행기 조종사의 머리에 추적 시스템 화면장치를 씌우고 비행기 조종 훈련을 가르치던 모의비행훈련 장치에서 시작되었다. 이 후 가상현실에 대하여 1980년대 미국의 군부와 NASA에서 컴퓨터 상호반응 시스템을 만들면서 본격화되었다. 1989년, 미 국방부는 군사 요원들이 상호반응적인 실시간 훈련 시스템에서 전투작전을 훈련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마이크로컴퓨터를 기초로 한 실험적인 네트워크인 심넷을 구축했다. 심넷은 1991년 페르시아만 전쟁에서 미군이 실제상황 대비훈련에 사용되었다.
참고 자료
-TV
SBS 뉴스. 마켓&트렌드-영화 속 장면, 이젠 현실로 2007.02.28
-인터넷
http://mondrian.egloos.com 조선일보. 미래학자 연쇄인터뷰-가상현실 사회 2007.01.25
http://health.chosun.com 헬스조선. 가상현실 게임으로 병 고친다 2007.03.06
http://www.careerin.net
http://cafe.naver.com/vr2010.ca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