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경영전략

*진*
최초 등록일
2008.11.30
최종 저작일
2008.11
2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에 대한 경영전략 레포트입니다.
좋은 자료와 열심히 노력해 좋은 결과를 얻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ⅰ. Terms of reference 최근동향 - 요즘 항공사 추세 (통계자료, 신문자료제시)
ⅱ. Motivation - Southwest Airline선정동기


Ⅱ. 본론
ⅰ. Southwest 항공사 성장 배경과 연혁
ii . 성공요인 분석
⑴ CEO 허브 캘러허의 경영전략
① Fun 경영(웃음경영)
② 고객중심 경영
③ 끈임 없는 혁신
④ 인사 채용 부분
(2) 성공적인 인사관리
① 가족경영
② 업무분담방식
가. 빠른 업무 처리
나. 유연성 있는 직무
③ 직원존중 기업문화 (성공열쇠는 직원)
④ 임금보다는 만족감이 높은 회사
(3)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① 틈새시장 공략
가. 거품서비스 제거 (기내식폐지)
나. 단순한 업무 방식
다. 차별화된 저요금 전략
② 신속한 운영
③ 고객 만족 운영
ⅲ. 성공요인의 종합적 분석
⑴ 4P Mix
(2) SWOT분석
(3) STP
ⅳ. 경쟁사와 비교 분석
⑴ 상반되는 경영전략 사례 -full service career [대한항공]

Ⅲ. 결론(Conclusion & Recommendation)
ⅰ. 각자의 소감 및 종합적 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의 유가하락 조짐에도 불구하고, 장기 고유가에 따른 경영압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항공사들의 ‘자린고비’ 경쟁이 멈추지 않고 있다.
주간지 타임은 6일 미국 내 9개 항공사를 대상으로 고객들에게 가장 친절한 항공사부터 야박하게 구는 항공사 순으로 랭킹을 선정했다.
1위는 사우스웨스트가 차지했다. 사우스웨스트는 항공업계의 최근 요금인상 분위기에 반대하는 몇 안 되는 항공사다. 이 항공사는 수하물 두 개까지 별도의 요금을 받지 않으며 비주류 음료나 담요를 공짜로 사용할 수 있고 환승항공 이용료도 따로 받지 않는다. ‘수수료가 붙지 않는 비행’이라는 광고는 이 회사의 자랑이다.
2위는 버지니아 아메리카. 첫번째 짐은 공짜, 두번 째 짐에는 25달러의 수수료가 붙는다. 하지만 음료와 베개는 공짜다. 환승항공 이용료도 75달러 정도로 무난하다.
3위는델타. 메이저항공사 가운데 비교적 요금인상이 적은 곳이다. 첫 짐은 무료, 두번 째 짐에 25~50달러 정도의 수수료가 붙지만 음료와 담요는 공짜다. 환승항공 이용료는 기존 100달러에서 더 이상 올리지 않고 있다.
4위는저가항공으로 유명한 제트블루. 이 곳 역시 첫 번째 짐에는 수수료가 없으며 음료와 스낵이 공짜다. 환승항공 이용료는 100달러다.
이어 컨티넨탈과 노스웨스트, 아메리칸, 유나이티드 항공이 5~8위를 기록했다.
컨티넨탈은 음료와 담요 샌드위치 햄버거 피자 등을 공짜로 이용할 수 있고 수하물 수수료도 두번 째 짐에만 25달러가 붙는다. 하지만 환승비용이 100달러에서 150달러로 올랐다.
노스웨스트와 아메리칸은 환승비용을 150달러로 인상했고 첫번 째 짐에도 15달러(두번 째 25달러)를 받는다. 물론 음료와 담요는 아직 공짜다.
유나이티드는 짐 값과 환승 비용 인상에다 같은 날 다른 항공사의 대기(스탠바이)티켓을 이용하려면 75달러를 추가로 내야 한다.
최악의 스크루지 항공사는 USA에어웨이즈에게 돌아갔다. 이 항공사는 짐 값과 환승비용 인상에 이어 지난 주부터 음료에도 가격을 매기고 있다.

참고 자료

1. 사우스웨스트 홈페이지: http://www.southwest.com
2.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뉴스
3.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8092502012369697010
4. http://ehub.segye.com/EHubArticle.html?aid=20081009003942
5. http://kr.ibtimes.com/article/news/20080723/3708982.htm
6.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8/08/07/200808070248.asp

-책
7. 너츠! : Nuts!: Southwest Airlines` Crazy Recipe for Business and Personal Success」재키 프라이버그, 케빈 프라이버그 공저, 이종인.
8. 사우스웨스트 방식 : (The)Southwest airlines way : using the power of relationships to achieve high performance」조디 호퍼 기텔 저, 황숙경 역, 물푸레(창현출판사) 2003.
9. 위기에 강한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 : 조행만, 라이터스 2005.
10. (저가 항공사의)성공스토리 : 철도보다 싼 항공료로 미국과 유럽을 정복하다 / 함대영 저. 가가원 2007.

- 자료검색
11. 네이버 (www.naver.com)
12. 구글 (www.google.com)


- 논문검색
13. 한국교육학술정보원(www.riss4u.net)

- 동영상(방송자료)
14. SBS 특별 기획 「웃음에 관한 특별보고서(1부) - 웃으면 성공한다! 」

자료후기(1)

*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경영전략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