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과 금오신화
- 최초 등록일
- 2008.11.18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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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시습과 금오신화에 대한 심도있는 자료입니다.
대학생 레포트 용으로 활용하면 무난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목차
1. 김시습
1) 생애
2) 사회적․사상적 위치
3) 세계관과 종교관
4) 금오신화의 창작
2. 금오신화의 전반적 성격
1) 자료의 전래
2) 금오신화의 전반적 성격
3.李生窺牆傳
1) 사건 전개의 원리와 양상
2) 죽은 여자와의 사랑, 그 의미와 기능
3) 결말의 성격과 기능
4) 사랑과 고독이 함축한 의미
4. 南炎浮洲志
1) 구조적 특징
2) 작품에 나타난 사상
5. 萬福寺樗浦記, 龍宮赴宴錄, 醉遊浮碧亭記
1)만복사 저포기
2)용궁부연록
3)취유부벽정기
◎ 발표문을 만들고……
본문내용
金時習과 金鰲新話
1. 김시습
1) 생애
매월당 김시습(1435~1493)은 조선조 초기인 15세기 후반에 활동했던 문인이다. 세종 17년 서울에서 태어나 단종세조예종 시대를 거쳐 성종 24년에 59세로 생애를 마쳤다.
김시습의 생애는 크게 보아 대체로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10대 전반기까지는 부모의 사랑과 주위의 칭송 속에서 꿈 많고 다복한 유소년기를 보냈으나 10대 후반을 전후해서는 개인적가정적 불행과 사회적 불만으로 견디기 어려운 고통을 겪었다. 이 무렵에 이미 유가적 세계관이 확립되었다. 20대초에는 고통을 견디다 못해 방랑을 시작했으며 그것은 거의 평생을 두고 계속되었다. 30대 중반까지 유가적 공명을 이룩하느냐 물러나 은둔하느냐 하는 문제를 두고 깊은 고민과 갈등을 했다. 유가적인 입신양명을 열망했지만 세상은 자신을 받아들여 주지 않았고 자신 또한 지나친 결벽성과 비판적 기질 때문에 세상과의 갈등은 불가피했다. 소외된 불평지식인으로써의 그는 폭력으로 왕위에 오른 세조에 대한 규탄에 힘을 쏟았다. 이와 같은 다난하고 고독하고 비극적인 생애는 작가로서의 김시습에게는 아주 소중한 인생체험이 되었다.
2) 사회적사상적 위치
조선왕조의 양반관료들은 그들의 경제적 기반을 주로 토지경제에 의존하고 있었다. 조선의 새 왕조가 들어선 후 전제개혁은 양반사대부들과 집권층에 경제적 기반을 마련해 주는 계기가 되었고 이에서 소외된 계층 또한 발생하여 여러 갈등을 야기했다. 문제적 개인인 김시습은 그러한 분열과 대립의 한쪽 극단에 위치하고 있었다. 보잘것 없는 무관집안에서 태어난 그는 사회적 혜택을 입을 수 없었다. 그러나 유가적인 야망이 대단해서 불만은 누구보다도 컸으며 비판적 기질은 남달라 소외된 불평지식인이 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폭력으로 왕위에 오른 세조를 규탄하는데 힘쓰고 굶주리는 백성들의 편에 서서 기회주의적인 사대부들을 조롱하고 공격했다.
3) 세계관과 종교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