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살인의 추억과 올드보이 영화의 연출기법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11.16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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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실주의 영화의 대표작 [살인의 추억]
표현주의 영화의 대표작 [올드보이]
의 연출기법을 다방면으로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연출의도
살인의추억
촬영
조명
의상
미술
set
음악, 음향
후반작업
본문내용
연출의도
올드보이 : 박찬욱 감독은 복수의 영화로 유명한 감독이다. 올드보이 역시 서로가 서로에대한 복수의 이야기로 데뷔작 때 실패했던 보이스 오버 기법을 다시 시도, 최고의 감상주의를 복원했다는 평을 들었다. 예술이야말로 모든 금기의 벽을 뛰어 넘을 수 있는 장르라고 말하는그는 올드보이를 극대화, 표현적으로 표현한다.
살인의추억 : 봉준호 감독이 말하기를 “모든 감독들이 그렇겠지만 나도 사실에 대한 강박이 있다.”라고 한바가 있다. 살인의 추억은 실제로 있었던 사건을 영화화한 만큼 더욱더 사실적으로 보이기 위하여 많은 노력이 기울여졌다. 그는 우리가 사실적이라고 믿는 것은 무엇인가에 관심을 갖고 결국은 교모하게 조작된 것은 아닌가 하는 의문을 갖는다. 그러나 그런 느낌을 위하여 그 역시도 톤을 거칠게 표현하는등의 테크닉을 사용한다.
당시 80년대 사회상의 어둡고 건조한 분위기를 강조하기 위해 두 가지의 특수 현상기법이 사용되었다. 하나는 컬러의 발색이 덜 되도록 현상시간을 줄이는 작업인 `풀(Pull)`이고, 다른 하나는 영상의 전체적인 채도를 낮추기 위해 필름 상의 은입자 제거 단계(표백)를 건너뛰는 `블리치 바이패스(Bleach Bypass)이다.
촬영
올드보이 : "역동적이고 빠르고 재미있는"
박찬욱 감독은 장면마다 다채로운 촬영기법을 계획하고 있다.
이미 박감독은 <공동경비구역 JSA>에서 카메라가 거의 움직이지 않은 상태에서 컷의 분리와 깊은 심도를 통해 배우들의 감정에 따른 앵글변화를 연출한 바 있고, <복수는 나의 것>에서는 광각렌즈와 핸드헬드를 사용해 거친 움직임이 느껴지는 영상을 표현한 바 있다.
<올드보이>는 두 작품에서 보여준 실험적인 촬영기법의 발전적 연상선인 동시에 작품이 가진 다양한 요소인 액션, 멜로, 코믹 각 요소요소에 가장 어울리는 촬영 기법을 사용, 다양한 영상을 보여줄 예정이다.
<올드보이>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구심점은 영상으로 느껴지는 `위트와 유머`다.
전체를 아우르는 열정적인 감정을 바탕으로 솔직하고 과장된 카메라워크와 장면에 따라 컷수가 많고 적음이 다채롭게 펼쳐져 빠르고 역동적이고 재미있는, 한마디로 볼거리가 많은 영화가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