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뮤엘 베케트 고도를 기다리며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6.29
- 최종 저작일
- 2008.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부조리극의 교과서 - 고도를 기다리며에 대한 작품분석
- 부조리극과 작품 해석 및 인물 분석 등.
목차
들어가기전 - 부조리극에 대해
작가 소개
집필 당시의 시대적 배경
-정치 사회적 배경
-사상적인 영향 관계
인물분석
1. 블라디미르
2. 에스트라공
3. 포조
4. 럭키
5. 소년
작품해석
에필로그
본문내용
작품해석
초목표-어떠한 어려움이 계속될지라도 결코 좌절해서는 안된다.
전체적인 분위기(인상)-인간을 거기(어떤곳) 던져진 존재로 보다. 서커스 같은 극. 한때는 남부럽지 않은 시절이 있었던 두 배우가 유랑연예인이 된 끝에 인생황혼길에 해본 짓이라고는 연극밖에 없기에 그들의 처량한 인생체험을 변형시켜 한 판의 연극을 벌인 드라마로 생각해 본다. 이렇게 볼때 무대는 행길가의 한켠이 되고 천막조차 없고 장치는 물론이요 보일것이라고는 자질구레하고 낡은 소품과 의상 뿐. 인생이 처량한 마당에 공연의 형식조차 그렇게 흘러간다면...보다 괴로움으로 죽을 것이다. 그러므로 역으로 한없이 재미있고 유쾌하게 끌고 갈수록, 끌고 가려고 애쓸수록 그 차체가 감동적일 것. 비극은 고도의 속내요, 소극(farce)은 그 외피.
플롯-베케트 최초에는 자기 부부를 주인공으로 삼은 얘기를 쓰려던 것이 구두, 모자의 이미지와 만나 합당치 않으므로 두 떠돌이를 떠올렸고 거기서 떠돌이 인생, 인생 유전까지 생각끝에 두 떠돌이로 대표되는 보편적인 인생의 모습을 그려보기로 함. 결국 극의 내용은 두 떠돌이가 정체 불명의 고도(Godot)를 기다리고 있는 극. 이 간단한 내용을 3시간 가까이 펼치려다 보니 다양한 극적 재미를 계속 끌어들일 수 밖에 없었고 이 자체만으로는 극이 될 수 없는 것이므로 인생을 표상한 극을 쓰기 위해 실제 인생과 같은 방식으로 극을 전개하고 그 가운데 실제 인생 전체가 드러나는 극을 만들려고 함.
※ 그가 생각한 인생의 특징
▶인생은 가까이 볼 때는 조금씩 다르지만 크게 볼때는 역사의 순환처럼 같은 식으로 돌고 돈다.
▶ 눈에 잘 안띄는 변화가 쌓여 커다란 변화를 가져온다.
(럭키와 포조가 하루만에 벙어리와 맹인이 된 것처럼)
▶인생은 눈에 보이지 않는 역설처럼 보일 때가 많다는 인식.
(극에서 ‘가자’ 라는 말과 달리 꼼짝도 않는 두 주인공)
▶인생은 결코 죽을때까지 알 수가 없다는 것.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