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하이든의 소나타를 작곡시기별,특징별 분류하고 설명.
여러 논문과 자료들을 참조한 아주 신빙성있고 내용 풍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하이든의 생애 및 음악적 환경
Ⅲ 하이든 피아노 소나타의 특성
1. 하이든 피아노 소나타의 작곡 및 출판
2. 하이든 피아노 소나타의 발전
3. 하이든 피아노 소나타의 시대별 특징
(1) 초기 소나타 : 1766 이전 작품 No.1~14, 45
(2) 중기 소나타 : (전반) 1767~1774
No. 18, 19 20, 21, 22, 23, 24, 25, 26, 29, 33, 44, 46
(후반) 1776~1784
No. 27, 28, 30, 31, 32,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3) 후기 소나타 : 1788 이후 No. 47. 48. 49
1794 No. 50. 51. 52
Ⅳ 결론 및 정리
※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c 미사곡 14곡, 가곡 48곡, 오페라 13곡을 비롯한 수많은 실내악곡과 성악곡을 작곡하였다. 피아노 위주로 살펴보더라도 디베르티멘토오 같은 독주곡에서부터 피아노부분을 가진 협주곡, 실내악 등 150여 곡이 넘는 피아노 곡을 작곡하였고 확인된 소나타만도 52곡이나 된다.
그러나 현재 우리의 음악계에서 하이든은 “교향곡의 아버지” “오라토리오 <천지창고>의 작곡가” “오스트리아 국가의 작곡가” “모짜르트, 베토벤 이전의 고전악파 음악가” 정도의 의미를 가질 뿐 피아노 작품을 통한 가치나 의미는 부여받지 못하고 있다.
비단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하이든의 피아노 음악은 모차르트나 베토벤의 음악에 비해 상대적으로 무관심하고 그 가치와 의의가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였다.
하지만 20세기 들어 많은 음악학자, 음악사가, 문헌 연구가들이 하이든에 대한 조명을 새로이 비추어 연구가 활발해 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그의 음악도 새로이 평가받고 있다.
여기서는 하이든의 피아노 작품들 가운데 소나타를 중심으로 그의 생애와 음악적 변화와 발달에 따른 특징을 살펴 보도록 한다.
Ⅱ 하이든
로라우 출생. 교향곡의 아버지로 불린다. 100곡 이상의 교향곡, 70곡에 가까운 현악4중주곡
등으로 고전파 기악곡의 전형을 만들었으며 특히 제1악장에서 소나타형식을 완성한 사람으로도
유명하다. 그리고 만년에는 미사곡과 《천지창조(天地創造)》(1798), 《사계(四季) 》(1801) 등
오라토리오풍의 교회음악의 명작을 남겼다.
위는 포털 사이트에서 “하이든”을 검색했을 때 쉽게 접할 수 있는 그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이다. 고전음악, 교향곡, 오라토리오.. 에 관한 언급은 있지만 피아노 음악에 관한 언급은 전혀 없다.
그러나 실제 하이든은 피아노를 위한 작품을 많이 남겼다. 피아노 독주곡을 비롯하여 피아노 협주곡, 3중주곡, 4중주곡, 그리고 피아노 부분을 가진 다른 합주곡들을 포함하여, 모두 150 여곡이 넘고 확인된 피아노 소나타만도 52곡이나 된다.
참고 자료
www. naver. com (백과사전)
www. riss4u.net (학술정보 연구원)
www. sungeo.com (슈베르트와 클래식 음악세계)
음악용어사전 (1999, 일신저적 출판사)
위인전 『하이든』편 (2005. 청음사)
음악은이 (2000. 음악춘추사)
서양음악사 D. J 그라우트 (1997, 심설당)
논문 『하이든 피아노 음악의 특성과 영향에 관한 연구』 (1995, 카톨릭대, 김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