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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원론]KTF의 차별화된 디자인경영 분석(A+리포트)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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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5.07
최종 저작일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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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경영학원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KTF의 통신업계에서의 위치를 파악하고, 기업을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그들이 적용한 디자인 경영의 개념과 그 효과여부에 대해 알아보고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KTF가 디자인 경영으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여 제언하고자 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1. 기업선정이유
2. KTF 기업소개
1) 기업 전반 정보
2) 기업의 연혁
3) 보유 브랜드
4) 조직구조

Ⅱ. 본 론
1. 기업환경분석
1) SWOT 분석
2) BCG 분석
3) 5 forces
2. 대표적인 기업 경영 이념-디자인 경영
1) 디자인 경영
2) KTF의 디자인 경영
3. 디자인 경영 기법 도입 전후 비교
1) Before
2) After
4. 향후 계획

Ⅲ. 결 론
1.평가와 비판
2.제안
1) 장점을 이용한 제안
2) 단점을 개선하는 제안

본문내용

오늘날 디자인은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 휴대폰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가전제품에서도 디자인의 비중은 매우 크다. 소비자들은 기능성의 추구뿐만이 아니라 디자인과의 조화도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요즘)추세에 맞추어 이동통신시장도 기존의 "음성통화"라는 한계를 넘어선 다양한 부가서비스와 혜택의 중요성과 비중을 높아지고 있다.
2004년 KTF가 디자인 경영을 시작한 이래 3년동안 사실상 KTF의 발전에 있어서는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한계는 기업과 이동통신사 환경으로부터 기인한 것인데 무엇보다도 경쟁사인 SK가 경쟁우위의 상태에 있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KTF의 디자인 경영은, 각종 부가서비스와 기업의 이미지와 관련된 것들이 주를 이루었는데, SKT가 한발 앞서 선보인 것들이 대부분이었으며, 경쟁사가 먼저 시작한 것들을 고스란히 따라하는 듯한 인상을
남길 수 밖에 없었다.
무엇보다 KTF에 있어서 가장 큰 장벽은 경쟁사인 SKT의 고급화된 확고한 이미지였다.
PCS가 갖는 한계로 인해 SKT에 비해 통화품질이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 밖에 없었고, 이러한 상대적 품질저하는 KTF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따라서, 고품질의 통화상품과 고급화를 추구하는 소비자층은 SKT 브랜드 이미지를 선호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LGT의 싸고 저렴한 요금제 또한 KTF에겐 또 하나의 커다란 장벽이었다. 통화품질보다 저렴한 요금제를 선호하는 소비자층은 싸고 저렴한 요금제를 가장 큰 장점으로 내놓았던 LGT를 선호하였다. 이에 따라 KTF는 KTF만의 이렇다 할 고유한 특색이 없는 불안정한 위치에 놓이게 되었다. 이렇게 확고한 KTF만의 이미지와 가치를 소비자들이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시행된 여러가지 디자인 경영의 내용들은 단기적인 것들이 많았으며, 이렇다 할 성과를 나타내지 못하였고 이것은 결국 브랜드의 가치와 이미지로 연결되지 못하였다. 한 예로, KTF는 고객만족과 기업이미지 구축을 위해 부수적인 싸이트들을 WWW.KTF.COM 이라는 싸이트로 통합하였다. 이 싸이트는 여러가지 기능들을 한곳에서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너무 복잡하고 찾아가기 힘들다는 고객들의 불만을 들어야만 했다. 또한, KTF가입자는 맴버십플라자에 가면 포인트를 차감하고 오렌지색 우산, 각종 부가서비스의 무료쿠폰과, 가맹점의 할인쿠폰이 들어있는 다이어리와 메모지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이러한 혜택을 잘 모르고 있을 뿐 아니라, 그로 인해 많은 비용의 낭비가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2007년에 들어서면서 KTF는 새로운 디자인 경영의 장을 마련할 수 있는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현재 이동통신시장은 3세대에서 3.5세대로의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은 KTF가 기존의 PCS로서의 한계와 제약을 버리고 질좋은 통화품질과 다양한
서비스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게 해준다. 이 분위기에 발맞추어 KTF는 올해 초
기업의 새로운 브랜드 구축에 사활을 걸고 매진하였다. 기존의 KTF이미지를 바꾸기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한 KTF는 KTF라는 기업이름을 철저히 숨기고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어냈다. 그것이 바로 SHOW였다. SHOW의 마케팅 전략으로 KTF는 티저광고기법을 사용하였다. 1단계로, 2월 말부터 3월 중순까지 각종 매체에 "SHOW"만을 광고, 홍보하기 시작하였다. 그 후 2단계로 SHOW가 영상통화에 광고라는 것을 알라고 마지막 3단계로 SHOW가 KTF의 영상통화브랜드임을 발표하였다.

<중략>

참고 자료

경노훈(2003), 기업이미지를 디자인하라(경영에 성공하려면), 서울:이손.
서경원(2006), 「디자인경영」, 안그라픽스.
서용구(2006), 「보이지 않는 기업 성장엔진 : 디자인-브랜드-명성」, 서울:삼성경제연구소.
오종석(2007), 「경영학 원론」, 서울:삼영사.
유정연(2006), 「KTF, 즐거움을 파는 회사」, 서울:흐름출판.

한국디자인경영연구원 www.ikdmi.com
디자인경영포럼 http://www.designdb.com/community/sig/dmforum/
위키디피아 http://wickapedia.net
일간 스포츠 http://isplus.joins.com
미디어 다음 http://news.media.daum.net
국제신문 http://www.kookje.co.kr/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아이티타임스 www.ittn.co.kr
동아일보
한겨례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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