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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 콘스탄티누스의 기독교 정책 고찰

파배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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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4.28
최종 저작일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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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콘스탄티누스의 기독교 정책 고찰
1. 초기 기독교의 시대적 변화
2. 콘스탄티누스와 기독교
3. 콘스탄티누스의 개종배경
4. 콘스탄티누스로 말미암아 기독교에 온 혜택
-콘스탄티누스의 정책을 통한 선교의 밑바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의 기독교가 2000여년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흔들림 없이 건재하며, 더욱 팽창할 수 있었던 이유는 수많은 배경들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콘스탄티누스를 빼놓을 수 없다.
교회사를 공부하다보면 누구나 들어보았을 만한 이름이 콘스탄티누스일 것이다. 그만큼 콘스탄티누스는 기독교사에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며, 우리가 분명히 알고 지나가야 할 인물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이름은 한 번쯤 들어보았을지 몰라도 그에 대해서 자세히 아는 사람은 특별한 관심이 있지 않는 한 좀처럼 찾아볼 수 없다. 나도 그런 부류, 즉 콘스탄티누스는 들어봤으나 자세히는 알지 못하는 한 사람이었기에 다시 한 번 기독교의 신앙의 문을 활짝 연 콘스탄티누스에 대하여 알 필요성을 느꼈다. 그렇기 때문에 콘스탄티누스와 기독교에 대한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고, 이 주제를 통해서 콘스탄티누스의 개종과 그로인한 기독교에 나타난 영향들에 대해 자세히 알고자 한다. 비록 콘스탄티누스와 기독교의 관계를 깊게 다루기는 힘들겠지만, 이 주제를 통하여 콘스탄티누스와 기독교의 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의 토대는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Ⅱ. 콘스탄티누스의 기독교 정책 고찰
1. 초기 기독교의 시대적 변화
초기 기독교는 기독교 문인이나 로마사회에 그리 큰 주목을 끌 수 있는 집단으로 생각되지는 않았다. 로마사회에서는 기독교도들을 광신적이라든가 전통적인 풍습을 거부한다든가, 도는 우상숭배를 배격하는 반사회적 집단으로 보았을 뿐, 기독교가 장차 로마제국을 종교적·정신적으로 지배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그러나 기독교도들은 네로황제(Nero, 35~68)로부터 막시미누스 다이아 황제(Maximinus Daia, 305~313)에 이르기까지 약 250여 년동안 10여 차례의 박해 속에서도 그들의 신앙의 맥을 유지해 오면서, 세력이 꾸준히 성장하고 확대되었다. 그래서 결국 기독교는 콘스탄티누스 대제(Constantine the Great, 274~337)의 밀라노 칙령에 의해 신앙의 자유를 인정받기에 이르렀다.

참고 자료

조인형. 「초기 기독교사 연구」. (경기고양:한국학술정보(주). 2002)
A. M. Ritter. 「교회와 신학의 역사 원전」. (서울:한국신학연구소. 2006)
윌리스턴 워커. 「기독교회사」. (경기고양: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3)
안영권, “21세기 선교전략 모색을 위한 산교역사 고찰”(ACTS 신학과선교.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2001)
스티분 니일. 「기독교 선교사」. 홍치모, 오만규 역. (서울:성광문화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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