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부전록 주진형심법 항즉해승내제론 심찰병기무실기의론 능합색맥가이만전론
- 최초 등록일
- 2008.04.26
- 최종 저작일
- 2008.04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의부전록 주진형심법 항즉해승내제론 심찰병기무실기의론 능합색맥가이만전론의 원문 및 한글번역
목차
주진형심법
항즉해승내제론 심찰병기무실기의론 능합색맥가이만전론
본문내용
通天地人曰 儒醫家者流, 豈止治疾而已?
통천지인에서 말하길 유의인 의사는 흐름이니 어찌 단지 질병만 치료할 뿐이겠는가?
當思其不明天地之理, 不足以爲醫工之語.
응당 천지의 이치에 밝지 않다고 생각되면 의사의 말을 하기에 부족하다.
審察病機無失氣宜論
병기를 살피는데 기를 잃으면 안되는 논의
邪氣各有所屬也,常窮其要於前;
사기가 각각 소속이 있으니 항상 앞에서 중요함을 궁구해야 한다.
治法各有所歸也,當防其差於後。
치료법이 각각 돌아감이 있으니 응당 뒤에서 다름을 방비해야 한다.
蓋治病之要,以窮其所屬爲先,苟不知法之所歸,未免於無差爾。
병을 치료하는 요점은 소속을 궁구함이 우선이며 진실로 법이 돌아감을 알지 못하면 차이가 없음을 면치 못한다.
是故疾病之生,不勝其衆,要其所屬,不出乎五運六氣而已。
그래서 질병이 생김은 대중을 이기지 못하며 소속을 중요하게 하니 5운6기를 떠나지 않을 뿐이다.
誠能於此審察而得其機要,然後爲之治,又必使之各應於運氣之宜,而不致有一毫差悞之失.
진실로 이 살핌에 능하며 틀의 요점을 얻은 연후에 치료하면 또한 반드시 각각 운기의 마땅함에 상응하면 한 털끝만큼의 차이와
若然,則治病求屬之道,庶乎其無愧矣!
만약 그러면 병을 치료하여 속을 구하는 방도는 거의 부끄러움이 없을 뿐이다.
至真要大論曰:審察病機,無失氣宜,意蘊諸此。
지진요대론에서 말하길 병기를 살펴 기의 마땅함을 잃지 않아야 뜻이 이런 것을 쌓을 수 있
참고 자료
의부전록
주진형 단계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