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희곡 <노비문서>를 분석한 희곡 레포트입니다.
작가 소개와 줄거리, 등장인물과 주제 정리 등 <노비문서>의 핵심적인 내용들을 체계적으로 자세히 정리해 두었습니다.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 작가 소개 < 윤대성 >
2 . 줄거리
3 . 플롯 분석
4. 인물
5. 주제
6. 의의와 한계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 작가 소개 < 윤대성 >
극작가. 1939년 만주 목단강 출생. 연세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드라마센터 연극아카데미 1기를 수료했다. 1967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희곡 <출발>이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1971년 서울연극학교 강사, 1980년 이후 서울예전 극작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MBC-TV 드라마 작가로도 활동 중이다. 동아연극상, 한국영화예술상, 현대문학상, 대한민국 연극제 희곡상 등을 수상하였으며, 1985년 청소년 연극 <방황하는 별들>을 발표하여 대단한 흥행과 함께 청소년 연극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TV드라마 작품으로는 <수사반장>, <박순경>, <한 지붕 세 가족> 등 다수가 있으며, 대표 희곡으로는 <망나니>(1969), <노비문서>(1973), <너도 먹고 물러나라>(1973), <출세기>(1974), <신화 1900>(1982), <사의 찬미>(1988) 등이 있고, 청소년연극으로는 <꿈꾸는 별들>(1986), <불타는 별들>(1989)의 후속작품이 있다. 그는 주로 정치, 사회성이 짙은 작품을 많이 썼다. 등단작인 <출발>은 시골 간이역을 무대로 한 사내와 역무원이 벌이는 내면적 갈등을 다루고 있는데, 60년대 젊은이들의 정신적 방황을 밀도 있게 형상화한 작품으로 평가된다. <망나니>는 조선조 후기의 불안한 사회 속에서 비극적 좌절을 겪는 한 인간을 내세워 오욕의 근세사를 비판하고 지배층에 대한 저항을 골조로 삼고 있다. 특히 등장인물에 전통적 가면을 씌운 것은 우리 근대 희곡에서 <망나니>가 처음이었다. 이 작품과 함께 <노비문서>, <너도 먹고 물러나라> 등의 작품에서도 전통적 연희양식을 수용하여, 그는 전통의 현대적 계승이라는 현대극의 새 방향을 개척한 것으로 높이 평가된다. 그의 작품 소재는 매우 다양하여, <출세기>는 광부 양창선의 갱내 매몰 및 구출사건이라는 실화를 바탕으로 현대인의 소외와 불안의 메커니즘을 풍자한 것이며, <신화 1990>은 현대인의 정신병리학을 광인과 정상인의 대비를 통해 보여준 작품이다. <사의 찬미>는 1920년대 극작가 김우진과 성악가 윤심덕의 사랑과 죽음을 극중극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영화화되는 등 많은 관심을 모았다.
참고 자료
<극작의 실제>, 윤대성, 공간미디어, 1995
<남사당의 하늘, 윤대성 신작 희곡집>, 윤대성, 예니, 1999
<윤대성 희곡에 나타난 서사극적 특성, 노비문서와 신화 1900을 중심으로>, 정낙현, 한국극예술학회 논문, 1992
<윤대성 희곡의 현실인식과 글쓰기 방법, 노비문서를 중심으로>, 최상민, 현대문학이론학회 논문, 2004
<윤대성의 노비문서에 나타난 극적 기법 연구, 전통성과 실험성을 중심으로>, 김영희, 문창어문학회 논문,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