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한설야의 작품 변모양상과 문학사적 위상
- 최초 등록일
- 2008.01.23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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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가 한설야에 대해 정리한 국어국문학 자료입니다. 작가의 생애에서부터 작품경향, 대표작품 분석, 감상(생각)정리까지 구조를 갖춰 자세하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A+ 자료인만큼 한설야에 대해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한설야의 생애
Ⅱ. 본 론
1. 유년시절
2. 문학의 입문 그리고 초기 작품
(1) 낭만적 예술주의에 입각한 그의 초기 작품
3. 문학세계에 커다란 전환 계기가 되는 만주 무순 체험
4. 귀국 후 카프 가입
(1) 카프 문학의 성격
(2) 한설야의 카프 가입
5. 현실인식에 입각한 새로운 창작
6. 한설야의 비전향 논리
7. 해방 후의 한설야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5. 현실인식에 입각한 새로운 창작
한설야는 1928년 다시 귀향한다. 귀향하고 3년 뒤 경성에 올라오기 까지 한설야는 문예운동의 이론에 관한 글은 단 한 편도 쓰지 않는다. 당시 카프 단체가 1930년을 전후하여 재조직 논의가 진행되고 대중화 논의가 나오던 흐름과 상관없이 오로지 자신의 본업에만 충실하여 문학적인 창작방법론, 문예시평 작업에 매진한다. 1928년 고향 함흥으로 가서 생계를 위해 조선일보 지국을 경영하면서 31년 서울에서 [대조] 편집을 맡기까지 대부분의 글은 문예시평 정도에 그치고 있고, 그 이후 카프내의 문제에 관해서는 거의 언급을 하지 않으면서 문예운동의 이론에 관한 글은 단 한 편도 쓰지 않는다. 당시 카프 단체는 1931년 재조직을 꾀하려다 실패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실천적인 대안을 마련하지 못하던 상태였다. 이러한 분위기에 의해 문단은 창작이 침체되어 가고 있었다. 식민지하라는 시대적 상황으로 볼 때 카프 단체의 활동은 일정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한계를 뛰어넘는 길은 바로 단체에 가입된 작가 개개인에게 있었다. 이 때 한설야는 이론적 패배 후에 심적으로 카프활동에 불만을 가지면서 오로지 자신의 본업에만 충실하여 문학적인 창작방법론, 문예시평 작업에 매진한다. 한설야가 추구하던 창작의 방향은 바로 현실을 바로 보고 직접 경험을 통해 완성된 문학이었다. 그리하여 만주 체험을 형상화한 작품들에 이어 고향 함흥을 모델로 하여 쓴 [과도기],[씨름] 등의 작품을 발표한다. 이 작품은 그 당시 사회 문제화 되었던 사건인 `함흥 질소 부지 문제`를 작품화 한 것으로 이것이 문제가 되어 일경에 체포되어 한동안 곤욕을 치르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노상래 저, 『한국 문인의 전향 연구』, 영한, 2000
이기영 저, 『우리시대의 작가수업』, 역락, 2001
서경석 저, 『한설야, 정치적 죽음과 문학적 삶』,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6
김윤식 정호웅 저, 『한국소설사』, 예하,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