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표현주의 영화분석
- 최초 등록일
- 2007.12.18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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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본적인 독일 표현주의 영화분석과 노스페라투 마지막 남자의 자세한 분석입니다.
사용된 기법과 상징, 그리고 카메라 샷등이 분석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1. 표현주의의 정의
2. 표현주의의 시대사조적 의의
2. 독일 표현주의 영화란 무엇인가
1. 표현주의 영화감독 소개
- 프리츠랑 / 무리나우 / 로베르토 비네
2. 노스페라투 분석
3. 마지막 남자 분석
3. 맺는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오늘날의 영화는 비약적인 기술의 발전을 통해 현실 재현에만 그치지 않고 만화적인 상상력까지도 무리 없이 화면 위로 옮길 수 있게 되었다. 관객들은 별다른 충격 없이 시청각적인 자극이 극대화된 장면들을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그러나 영화가 처음부터 자신만의 가치를 주장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19세기 말 현실재현에 대한 인간의 욕구는 사진기의 발명으로 이어졌고, 이는 화면 위에서 움직이는 그림에 대한 관심으로 옮아갔다. 회화처럼 정지된 현실재현이나 또는 연극처럼 시간과 장소에 제한을 받는 일회적인 현실의 재현이 아니라, 복제를 통해 대량생산까지 가능해진 영화라는 예술장르는 기술적인 발전의 산물이었던 것이다.
오늘날 모든 감각기관에 호소하는 영화 저편에, 영화 초기 산업의 정점을 이루었던 무성영화가 있었다. 청각과 시각을 최대한 자극하는 현재의 영화들의 시각에서 본다면, 서술상의 사건들이 중간 자막들과 배우들의 표정과 분위기로만 전달되었던 무성 영화는 참으로 특이한 산물임에는 틀림없다. 왜냐하면 이렇게 적은 요소로도 영화의 서사적인 구조를 이해하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무성영화에서의 영상 언어는 서사를 이끌어 나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리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즉, 여기에서의 영상언어는 장면의 연결, 인물의 표정, 화면 배경, 카메라, 빛, 소도구, 분장, 세트 등 영화의 서사구조를 성립시키는 모든 요소들의 산물이다. 본 연구에서는 표현주의 영화에 대한 영화사적인 연구에서 벗어나서, 무성영화와 독일 영화사의 정점을 이루었던 독일 표현주의 영화를 예술사조인 표현주의의 배경 하에 고찰하고, 특히 시기적으로, 그리고 대표적인 작품을 골라 그들의 독특한 영상언어와 회화적인 요소를 분석, 고찰하고자 한다.
2. ‘표현주의’란 무엇인가?
2.1. ‘표현주의’의 정의
표현주의는 개연성과 모사의 원칙을 벗어나서 자립적인 색채와 은유를 지향하는 곧 추상성을 지향하는 운동이고 형식적 원칙에 구애받지 않고 표현하고 창조하려는 열렬한 욕망이며, 순전히 사사로운 것, 개인적인 것 대신에 전형적인 것,
참고 자료
Friedrich Wilhelm Murnau / 문화학교 서울(2005) / 김성욱 역음
영화의 이론 / Balazs, bela / 동문선 / 2003
서울대 독일학 연구소 연구지 <독일학 연구> 제9집 / 최수임
표현주의 / Behr, Shulamith / 열화당 / 2003
독일 표현주의 영화에 나타난 환상성 <노스페라투를 중심으로> / 윤시항
영화분석의 패러다임 / 다크 오몽 / 1995 / 현대미학사
한국학술진흥재단 2001년도 연구논문(KRF-2001-045-A20011)
독일표현주의 영화 연구 : 니체사상과 이중자아 개념을 중심으로 / 노인화 / 1998
20년대 표현주의 전통과 멜로의 융합, <마지막 웃음> / CINE21 2004년 4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