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한국의 대중가요
- 최초 등록일
- 2007.07.04
- 최종 저작일
- 2006.10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대중가요에대한 여러가지에대해 다뤘습니다.
몇일에 걸쳐 공들인 레포트입니다.. 강추~!!
많은 도움되셨음 좋겠네요..
목차
1. 대중가요에 나타난 중국과 중국인
2. 대구 노래가 지닌 문제점들.
3. 가요 속에 반영된 분단의 고통과 서러움.
4. 가요 속에 반영된 전쟁에 대한 여러시각
5. 하나의 통과의례가 되어버린 군 입대.
6. 친일가요 어떻게 볼 것인가?
7. 노래로 들어보는 이별의 의미.
본문내용
(1) 대중가요에 나타난 중국과 중국인
1.일제강점기 가요 시에서 중국 테마의 노래가 지니는 친일적 성격에 대하여 해설하라.
1940년대에 들어서 만주나 중국을 소재로 한 작품이 매우 많아지다. ‘상해 블루스’,’북국 오천 키로’,’광동 아가씨’,’만포선 길손’,’안개 낀 상해’등이 그 예이다. 이런 노래들은 일제의 중국 침략 정책과 무관하지 않은 듯하다. 이들 노래가 중국 침략을 노골적으로 선동하고 있지는 않지만, 중국이나 만주의 풍경들을 낭만적이고 아름답게 묘사함으로써 거기에 친근감을 느끼게 만들고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 그리고 일제 말기에 가까워질수록 노골적인 친일 가요들이 생산된다. 지금까지도 잘 알려진 친일가요는 대동아공영권의 건설을 선전하는 영화의 주제가인 ‘복지 만리’이다. 트럼펫 소리가 전주로 울려 퍼지는 행진곡 분위기의 음악에 ‘달 실은 마차다 해 실은 마차다/청대콩 벌판 위에 휘파람을 불며 불며/ 저 언덕을 넘어서면 새 세상의 문이 있다’라고 하여 노골적으로 대륙 침략과 만주 이주를 선동하고 있으며, 3절 가사는 일본어이다. 태평양 전쟁이 발발한 1941년부터는 본격적인! 친일 가요가 양산되고 보급되었다. 이렇게 발생, 변천한 일제 시기의 대중가요 특성과 사회적 의미는 그리 단순하지 않다. 또한, 자본주의적인 대중문화의 노래가 등장하여 정착하였다는 점이 이 시기 대중가요의 가장 커다란 의미일 것이다.
2.최근 중국이 야욕을 갖고 있는 이른바 동북공정에 대하여 조사하고 그 대응방안을 말하라.
동북공정이란 중국 국경 안에서 전개된 모든 역사를 중국 역사로 만들기 위해 2002년부터 중국이 추진하고 있는 동북쪽 변경 지역의 역사와 현상에 관한 연구라고 볼 수 있다. 동북공정은 동북 변가 아여 현상계열연구공정의 줄인 것으로, 우리말로는 “동북 변경지역의 역사와 현상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 과제”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