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introduction이른바 신비평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문학 비평 이론인 new criticism은 기존의 문학에서 중심적인 비평으로 자리잡았던 역사적 관점에서의 비평에 반기를 드는 새로운 이론으로서 작품 자체에 비평의 핵심을 두는 실증적인 비평 이론으로 1920년대부터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즉 작품을 작가와 역사,사회적인 연관 속에서 분석하고 의미를 파헤치려는 것이 역사적 관점에서의 비평이라면 이 신 비평은 비평의 눈을 작품 그 자체에 돌려 애초부터 그런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영향의 관념들을 배제한 채 작가와 작품을 별개의 문제로 파악하여 문학 구조를 중심으로 분석을 시작한다는 것이다. 이는 작품 구조 속에 흐르는 행과 행, 또는 단어 상호간에 존재하는 의미의 애매성 등을 유기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른 이들은 이런 신비평주의자들의 비평 태도를 매우 지나친 언어 조건 분석학이라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지만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 객관적인 비평 태도와 내재적인 작품의 가치를 중요시했다는 점에서 그 우수함을 깨달을 수 있다.
Historical Development
20세기 초기의 비평 방법으로서는 Extrinsic Analysis(외부적인 분석)을 중심으로 작품의 의미를 발견하고자하였다. 그러나 곧 이런 방법을 신비평주의자들의 등장으로 배척되기 시작하여 작품 (특히 시) 자체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야 하며 작가의 감정이나 태도 따위는 비평에 영향을 끼칠 수 없다는 이론이 발달하게 되었다. 이런 신비평주의는 Brook과 Warm이 공동 저술한
목차
introduction이른바 신비평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문학 비평 이론인 new criticism은 기존의 문학에서 중심적인 비평으로 자리잡았던 역사적 관점에서의 비평에 반기를 드는 새로운 이론으로서 작품 자체에 비평의 핵심을 두는 실증적인 비평 이론으로 1920년대부터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즉 작품을 작가와 역사,사회적인 연관 속에서 분석하고 의미를 파헤치려는 것이 역사적 관점에서의 비평이라면 이 신 비평은 비평의 눈을 작품 그 자체에 돌려 애초부터 그런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영향의 관념들을 배제한 채 작가와 작품을 별개의 문제로 파악하여 문학 구조를 중심으로 분석을 시작한다는 것이다. 이는 작품 구조 속에 흐르는 행과 행, 또는 단어 상호간에 존재하는 의미의 애매성 등을 유기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른 이들은 이런 신비평주의자들의 비평 태도를 매우 지나친 언어 조건 분석학이라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지만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 객관적인 비평 태도와 내재적인 작품의 가치를 중요시했다는 점에서 그 우수함을 깨달을 수 있다.
Historical Development
20세기 초기의 비평 방법으로서는 Extrinsic Analysis(외부적인 분석)을 중심으로 작품의 의미를 발견하고자하였다. 그러나 곧 이런 방법을 신비평주의자들의 등장으로 배척되기 시작하여 작품 (특히 시) 자체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야 하며 작가의 감정이나 태도 따위는 비평에 영향을 끼칠 수 없다는 이론이 발달하게 되었다. 이런 신비평주의는 Brook과 Warm이 공동 저술한 <Understanding Poetry>(1938)의 발표로 1930년에서 60년대까지 미국의 대학생들에게 처음 선보이게 되었으며 특히 1940년대는 이런 신 비평의 전성기라고까지 할 만큼 많은 문학 비평에 지배를 하게 되었다. 특히 T.S Eliot는 ‘시인은 작가의 개성이나 정서로 시를 채우는 것이 아니라 비개성적인 감정과 정서로서 만들어진 언어를 사용해야한다’라는 말을 통해 작가와 작품이 가진 의미의 연관성을 해체시켰다.
본문내용
introduction이른바 신비평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문학 비평 이론인 new criticism은 기존의 문학에서 중심적인 비평으로 자리잡았던 역사적 관점에서의 비평에 반기를 드는 새로운 이론으로서 작품 자체에 비평의 핵심을 두는 실증적인 비평 이론으로 1920년대부터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즉 작품을 작가와 역사,사회적인 연관 속에서 분석하고 의미를 파헤치려는 것이 역사적 관점에서의 비평이라면 이 신 비평은 비평의 눈을 작품 그 자체에 돌려 애초부터 그런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영향의 관념들을 배제한 채 작가와 작품을 별개의 문제로 파악하여 문학 구조를 중심으로 분석을 시작한다는 것이다. 이는 작품 구조 속에 흐르는 행과 행, 또는 단어 상호간에 존재하는 의미의 애매성 등을 유기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른 이들은 이런 신비평주의자들의 비평 태도를 매우 지나친 언어 조건 분석학이라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지만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 객관적인 비평 태도와 내재적인 작품의 가치를 중요시했다는 점에서 그 우수함을 깨달을 수 있다.
Historical Development
20세기 초기의 비평 방법으로서는 Extrinsic Analysis(외부적인 분석)을 중심으로 작품의 의미를 발견하고자하였다. 그러나 곧 이런 방법을 신비평주의자들의 등장으로 배척되기 시작하여 작품 (특히 시) 자체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야 하며 작가의 감정이나 태도 따위는 비평에 영향을 끼칠 수 없다는 이론이 발달하게 되었다. 이런 신비평주의는 Brook과 Warm이 공동 저술한 <Understanding Poetry>(1938)의 발표로 1930년에서 60년대까지 미국의 대학생들에게 처음 선보이게 되었으며 특히 1940년대는 이런 신 비평의 전성기라고까지 할 만큼 많은 문학 비평에 지배를 하게 되었다. 특히 T.S Eliot는 ‘시인은 작가의 개성이나 정서로 시를 채우는 것이 아니라 비개성적인 감정과 정서로서 만들어진 언어를 사용해야한다’라는 말을 통해 작가와 작품이 가진 의미의 연관성을 해체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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