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한국의 신화
- 최초 등록일
- 2007.05.02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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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신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 신화란 무엇인가?
Ⅱ. 한국신화에 관하여
2.1. 한국신화의 자료실상과 연구관점
2.2. 한국신화의 연구사적 조명
Ⅲ. 건국신화
3.1. <백제의 건국신화>
3.2. <신라의 건국신화>
3.3. <고구려 건국신화>
Ⅳ. 서사무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한국신화에 관하여
2.1. 한국신화의 자료실상과 연구관점
한국신화는 문헌에 기록으로 전하는 문헌신화와 구비로 전승되는 구비신화로 대별되는데, 문헌신화는 주로 국가의 창건을 주도한 개국 시조의 이야기이고, 구비신화는 무속의식에서 구연되는 서사무가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자료의 실상을 고려한다면 한국신화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떤 시각에서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 하는 논의가 가능해지리라고 본다.
건국신화는 주로 『삼국유사』, 『삼국사기』, 『고려사』, 『제왕운기』, 『세종실록지리지』, 『동국통감』 등 문헌에 기록되어 있는데, <단군신화>, <주몽신화> 등 한반도 북방의 건국신화와 <박혁거세신화>, <김수로신화>등 남방지역의 건국신화로 나누어진다. 건국신화는 건국시조의 이야기로서 국가창건과정을 기술한 개국신화이면서 동시에 왕가의 성씨 시조 산화적 성격을 가진다. 개국의 시조는 아니지만 탄생에서부터 왕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김알지신화>나 <석탈해신화> 등도 건국신화에 준하는 성격을 가진다. 신성성의 농도는 고대국가의 건국신화와 차이가 있으나 새로운 왕조를 세운 개국 주인공의 가문과 신성한 혈통의 계보를 이야기한 고려 국조나 조선 국조의 이야기도 건국신화의 범주에 드는 것이며, <온조설화>나 <비류설화>, 그리고 <서동설화>와 <견훤설화>도 백제의 건국신화나 국조 신화로서의 성격을 가지는 자료들이다.
이러한 신화들은 대체로 역사적 성격을 강하게 띠고 있어 어디까지가 신화이고 어디까지가 역사인지 분별하기 어렵다. 이런 점에서 신화연구의 관점은 자연히 역사적 사실이 신화적을 표현되었거나 신화의 내용이 역사적으로 표현된 모습을 밝히는 데 초점이 모아지게 된다. 다시 말해 문헌신화의 연구는 개국을 주도한 집단의 성격과 건국과정을 밝히는 연구로 집약된다.
신화연구에서 중요시되어야 할 과제 중의 하나가 신성관념을 파악하는 것이다. 신화는 여러 각도에서 다양하게 정의할 수 있으나 두루 인정되는 정의가 신성한 이야기라는 것이고 신성성을 본질로 한다는 것이다. 신화의 신성성은 신화 전반에 걸쳐서 나타나지만 비교적 분명하게 드러나는 부분이 신 또는 시조의 혈통에서이다. 부계혈통과 모계혈통이 상세하고도 장황하게 서술되고 있는 것이 신화의 특징인데 이는 혈통의 신성성을 드러내기 위해서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부여건국신화와 고구려건국신화의 관계에 대한 재검토》 이복규(서경대)
《한국 신화의 연구》서대석(집문당)
《한국의 신화 이야기》이지영(사군자)
《새롭게 읽는 한국의 신화》조성기(동아일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