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닌텐도 wii(게임기)의 한국 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
- 최초 등록일
- 2007.04.11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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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번학기 마케팅조사 과목에서 기말과제(한학기과제)이자 팀과제로 제출한 닌텐도 wii(게임기)의 한국시장 진출에 대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게임기에 관한 설문조사후 이 설문조사자료를 spss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료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도출해낸 자료입니다. 저희 조원 모두 열심히 한학기동안 한 과제이며 교수님께도 좋은 평가를 받아 조원 모두 좋은 학점을 받았습니다. 다소 생소한 닌텐도 wii 게임기에 대한 자료이며 많은 노력을 기울인 자료입니다.
목차
1. Let`s make the groove!!
- 닌텐도 wii의 제품소개와 설명
- 목표시장 설정
: 설문조사의 대상과 진행과정
: 설문조사의 결과 분석
: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한 목표시장의 설정
- 목표시장 성향 분석
: 목표시장의 특성 분석
: FGI 결과분석
: 설문조사의 결과에 대한 남/녀 분석
- 마케팅 전략 도출
: 설문조사 결과와 spss 자료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의 도출
2. 설문지
- 약 20개 문항의 설문조사지
- spss 자료분석을 기초로 한 설문지
본문내용
Let`s make the groove!!
20대 여성층을 중심으로 한, 닌텐도 wii의 한국시장 진출 기획안
1. 기존의 게임을 잘 알고 즐기던 유저들의 경우에는 굳이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지 않아도 스스로 비교분석하고 그 결과 합리적이란 판단이 따르면 따라오게 되어있는 계층임. 이쪽의 경우에는 기기 자체의 우월성보다는 게임 타이틀에 따라 선택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새로운 소비자층을 확보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라고 판단됨
2. 과거에 비해 게임에 대한 인식이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나 여전히 PC게임이 주류를 이루는 상황에서 새로운 타겟 소비자층에게 기십 만원하는 기계에 별도로 돈을 쓸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 납득시키는 것이 문제.
3. 다양한 계층을 고루 노리는 것이 중요하나 직장 초년생이나 대학생들을 주된
타겟으로 삼는 것이 마케팅적인 면에서는 효율적으로 보임
- NC SOFT / 게임개발팀 / 김효인
Wii의 경우, 기존의 게임기와는 완전히 다른 컨셉으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게임의 몰입을 위하여 ‘그래픽의 발전’이 아닌 ‘직접 움직이는’ 것에 초점을
맞춘 것이지요. 따라서 한국시장에 진출 할 경우에도 기존의 사용자와는
다른 계층을 노리는 것이 옳다고 보여집니다.
- 게임메카 / 비디오게임부서 / 조성신
닌텐도의 한국 게임 시장 진출을 위한 TOWS 분석 결과, 성별에 따라 게임에 대한 인식차이가 크게 나타났음. 더구나 현재 게임 시장은 소니가 주도하고 있어 닌텐도의 브랜드 인지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하지만 새로운 시장을 노려볼 수 있으므로 OW에 위치한다고 판단, 시장 선점전략 또는 제품/시장 다각화 전략을 제언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