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이춘풍전에 나타난 아니무스와 풍자
- 최초 등록일
- 2007.03.27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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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태풍자 소설인 <이춘풍전>은 아니마,아니무스 이론과 웃음이론 중 풍자적 웃음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1. <이춘풍전>에 나타난 아니무스
2. <이춘풍전>에 나타난 풍자(웃음이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이춘풍전>은 한량인 춘풍을 그의 아내가 혼을 내고 정신을 차리게 한다는 내용이다. 세태풍자 소설인 <이춘풍전>은 아니마․아니무스 이론과 웃음이론 중 풍자적 웃음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Ⅱ 1. <이춘풍전>에 나타난 아니무스
<이춘풍전>의 춘풍 아내는 한량인 남편으로 인해 마음고생, 몸고생을 하며 산다. 춘풍은 호조돈을 빌려 평양으로 가나 장사 밑천을 모두 써 버리고, 기생 추월이 밑에서 사환으로 살고 춘풍 아내는 회계비장으로 평양을 가 춘풍을 찾는다. 이때 춘풍의 아내는 남장을 하고 춘풍과 추월을 꾸짖는다. 이러한 춘풍처의 모습에서 여성의 무의식 속에 내재한 남성적 요소인 아니무스를 발견할 수 있다. 인간에게는 외적 인격에 대응하는 보편적이고 원초적인 내적 인격이 있는데 남성 안에 존재하는 여성성을 Anima, 여성 안의 남성성을 Animus라고 한다. 이러한 아니마와 아니무스는 외적인격인 페르조나에 의해 억압받으며 집단적 무의식에 존재하고 있다.(융의 분석심리학 측면에서)
조선시대는 현대 사회보다 남자는 남자다워야 하고, 여자는 여자다워야 한다는 통념이 더욱 강했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가부장적 제도하에 생활하면서 항상 주위로부터 여성성을 강조 받아왔다. 그러나 조선 후기에 들어서면서 실학이 유입되고 신분체제가 점차 붕괴되고, 가부장 제도도 약화되어 간다. 이같은 사회분위기를 세태소설인 <이춘풍전>은 적극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즉, 춘풍이 남장을 하고 남성의 역할을 하는 것은 조신한 여성상을 강조하던 당대 사회 분위기에 억눌린 여성의 남성성, 아니무스의 투영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2. <이춘풍전>에 나타난 풍자(웃음이론).
<배비장전>을 비롯한 다른 세태소설이 군자인 척하는 위선적 인간에 대한 풍자인 반면에 <이춘풍전>은 중인층의 한량인 춘풍의 모습을 통해 당시 중간계층이 유도했던 유흥문화에 대한 풍자를 바탕으로 중세 가부장제도에 대하여 풍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