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의 사상연구

최초 등록일
2007.02.14
최종 저작일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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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금오신화를 바탕으로 하여 금오신화 5작품에 나타난 김시습의 3대사상을 주제로

논문을 작성하였습니다. 국어과 학생이나 고전작가론을 듣는 학생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작가 및 시대적 배경
1. 작가적 배경
2. 시대적 배경

Ⅲ. 김시습 사상의 배경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선사상

Ⅳ.《금오신화》에 나타난 김시습의 사상과 심리
1. 만복사저포기
2. 이생규장전
3. 취유부벽정기
4. 남염부주지
5. 용궁부연록

Ⅴ. 문학사적 위치

Ⅵ.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매월당 김시습(1435~1493)은 선초를 대표하는 시인으로, 작가로, 또한 사상가로 널리 알려진 인물로 계유정란의 정치적 혼란기에 살았던 인물이다. 사상 면에서는 려말의 쇠퇴한 불교로부터 벗어나 주자학을 중심으로 한 유학을 국가 이념으로 삼았으나, 유교적인 것을 요구하면서도 조정의 정치인과 민중들에게는 모든 분야에서 불교가 아직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유학자들이 겉으로는 척불을 주장하면서도 오랜 전통 속에 뿌리 박힌 신앙심을 좌절시킬 수 없었으며, 문학에 있어서도 유불혼합에서 떠나 유불단일문학을 강조하면서도 유불혼합문학의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 다시 말하면 김시습은 동양 사상의 근간을 이룬 유 ․ 불 ․ 선 사상에 관통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 진수를 몸소 닦아 분험한 신앙인이기도 하였다.
김시습이 지은《금오신화》는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문학인 동시에 전기소설로 우리 국문학사상 소설사에 획기적인 분수령을 만든 작품으로 그의 유 ․ 불 ․ 선 사상이 잘 반영된 작품이다.《금오신화》는〈만복사저포기〉,〈이생규장전〉,〈취유부벽정기〉,〈용궁부연록〉,〈남염부주지〉등의 다섯 편으로 되어 고래의 설화체 형식인 패관문학의 영역을 탈피하여 전기소설로서의 체제에 들어간 한국소설의 표시라는 점에서 커다란 의의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금오신화》는 작품의 해제와 주석으로부터 작가론, 작품론, 비교문학적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금오신화》는 지은이 김시습이 처한 불우하고 기구했던 그 시대와 사회를 표현, 부각시킨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그것은 세조정권의 강포와 불의에 대한 의구심의 발로요, 뜻을 잃고 방랑의 길에 오른 지은이 자신의 생애에 대한 종착점의 모색이다.
문학작품은 시대의 소산물인 것이니 한 편의 작품이 창작되기까지는 그 주변적 요소가 필연적으로 작용하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하나의 작품은 작자 개인의 사상과 신앙 및 경험은 물론 작가가 처한 그 시대의 역사적 사실과 사회사조 및 전통이나 풍습 등의 사회사상적 여건의 총화라고 할 수 있다. 문학 역시 기본 내용이 사상에 있으며 이러한 사상은 작중인물의 생활, 행위, 성격 및 이야기 속의 어떤 장면이나사건 속에 포함되어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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