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박정희 전 대통령의 일대기와 업적에 대한 조사 및 평가
- 최초 등록일
- 2006.12.30
- 최종 저작일
- 2006.12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온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 서론 :
● 박정희의 일대기 :
●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
박정희를 조사하게 된 이유는 최근 근현대사 시간 때 박정희 전 대통령이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큰 공헌을 하고, 또 한편으로는 독재를 한 양면성을 가진 대통령이라 배워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박정희대통령은 8.15경축사를 연설하고 있는 도중에 육영수 여사가 총에 저격을 당하였어도 냉정하게 경축문을 계속 읽는 행동을 보였다. 독재를 하면서 강한 카리스마를 보였으며, 새마을 운동이 비록 획일화 되었지만, 나라의 국력을 모아 경제성장을 하여 이나마 우리가 먹고 살 수 있게 만들어 준 원동력이 아닌가를 조사하고 싶었다.
최근에 박정희의 첫째딸인 박근혜 대표가 한나라당의 대표로서 두각을 보이고, 박정희의 막내아들인 박지만이 결혼한다는 소식에 다시 한번 박정희에 대한 궁금증을 불러일으켰다.
● 박정희의 일대기 :
박정희는 1917년 11월 14일 경북 선산에서 출생했다.
1937년 대구사범학교를 졸업하고, 3년간 초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다가, 만주의 신경군관학교를 거쳐 1944년 일본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하였으며, 8·15광복 이전까지 주로 관동군에 배속되어 중위로 복무하였다.
광복 이후 귀국하여 국군 창설에 참여하였으며, 1946년 조선경비사관학교(육군사관학교 전신) 제2기로 졸업하고 대위로 임관하였다.
그 후 육군포병학교장, 제5사단장, 제7사단장, 제1군 참모장, 제6관구 사령관, 육군본부 작전참모부장, 제2군 부사령관 등을 역임하였다.
1949년 사상 관련사건에 연루되어 군법회의에 회부된 적도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