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말 전족에 대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12.14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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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사회문화사 전족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머리말
1. 청말 천족운동의 전개
2. 민국 시기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전족의 기원과 유래에 대한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당 말에 시작되어 송대와 원대의 보급과 확산을 거치면서 명대에 이르러 크게 유행한다. 따라서 송·원대에는 전국적인 유행이 이루어지지 않은데다 그 유행에 따른 폐해를 대대적으로 느끼지 못했기 때문에 전족에 대한 비판이 미미하다.《脚氣集》을 쓴 송대 車若水가 “여인들의 전족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모르지만 어린이가 4-5세가 되기도 전에 아무 죄도 없이 엄청난 고통을 받게 하는데, 발을 묶어 작게 하면 무슨 소용이 있는지 모르겠다.”라고 하여 전족의 고통을 당하는 아이들에게 대한 연민의 정을 토로한 것이 기록에 남아 전할 뿐이다. 박인성. 2001. 「청대 전족 비판논고」. 『중국학논총』. 제12권. p.241. 하지만 이러한 동정과 연민의 기록조차 송·명대에는 드물다. 명대에는 예교에 의해 짓눌려 왔던 사회분위기에서 탈피하려는 노력이 강했다. 하지만 이러한 명대의 환경에서도 전족에 대한 비판은 이루어지지 않았고, 오히려 소설 등에서 주인공의 전족을 묘사하면서 이를 미화하고 신비화함으로써 전족의 대대적인 유행에 일조했다.
송서가 “전족은 한족 여성의 고통으로 죽음에 이르는 이가 열 중 둘, 셋, 신체가 심하게 선상되는 이가 열 중 일곱, 여덟”이라고 말한 것처럼 전족은 생명을 담보로 하여 여성에게 끔찍한 고통을 강요하는 악습이었다. 김경혜. 2005. 「초기 변법파의 여성해방론」. 『중한인문과학연구』. 제15권. p.313. 때문에 이 관습을 철폐하기 위한 운동이나 금령이 무수히 시도되었지만 아무런 효과가 없었다. 청대에 들어서도 청 정부는 숭덕(崇德) 3년, 순치(順治) 2년, 강희(康熙) 3년 등 여러 차례 전족금지령을 내렸지만 이 악습은 사라지지 않았다. 이처럼 전족이 크게 유행한 것은 이미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작은 발이 미의 상징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이었다. 여기에서 과연 수백 년 동안 전 중국 여성이 전족을 하였는지, 혹시 여성 억압을 위해 과장된 것은 아닌가 하는 의문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한 자료에 의하면 수백 년 동안 중국 여성의 40-50퍼센트가 전족을 했던 것으로 집계되었다. 특히 도시지역이나 상류층, 부유층에서의 전족 비율은 거의 100%였으며 직업상 필요에 의해 창녀, 첩실, 정부 등이 전족하는 비율도 거의 100%에 달하였다. 물론 농촌지역이나 가난한 집안에서는 경제적 이유로 인해 전족한 여성의 비율이 현저히 낮아졌다. 그러나 식구가 많은 가난한 집안에서도 딸 하나에게 전족을 시키려 하였고, 이것을 대단한 자랑으로 여겼다. 전족을 하지 않았다는 것은 사회적 신분이 낮음을 의미하는 것이었고, 남성의 사랑을 받거나 좋은 남편감을 얻는 데도 심각한 장애가 되었다. 윌리엄 A·로시 지음, 이종인 옮김. 2002.『에로틱한 발』. 그린비. pp.53-54. ‘발이 크면 여자가 아니다.’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였기 때문에 전족을 하지 않은 여성은 결혼하기 힘들었다.
참고 자료
박인성. 2001. 「청대 전족 비판논고」. 『중국학논총』. 제12권.
김경혜. 2005. 「초기 변법파의 여성해방론」. 『중한인문과학연구』. 제15권.
윌리엄 A·로시 지음, 이종인 옮김. 2002.『에로틱한 발』. 그린비.
도중만. 2002. 『중국의 전족이야기』. 서울: 신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