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 정치사상과 고려 전기의 유교
- 최초 등록일
- 2006.11.25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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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받았던 수업의 리포트입니다.
참고자료를 빈틈없이 요약하였습니다.
발표까지 했었는데 쉽게 이해되도록 각주도 많이 달았습니다.
목차
Ⅰ. 유교의 정치사상
1. 유교의 정치사상 개관
2. 유교사상을 정치․사회현실과 관련시켜 본 특징
Ⅱ. 고려 전기의 유교
1. 중세 초기의 유교
2. 천명사상
3. 민본사상
4. 정치사회론
본문내용
1. 유교의 정치사상 개관
유교사상은 중국 고대의 춘추전국시대에 공자, 맹자, 순자를 중심으로 정립되었으며, 죽음보다는 삶을 중시하는 현실 우위의 사상이었다. 내세보다는 현실에 존재하는 인간관계와 사회관계를 엄격히 규정하여 그 관계를 명확히 한다. 윤리도덕에 의한 교화를 정치지배의 수단으로 삼으며, 인민으로 하여금 도덕적 자각을 통해 자발적으로 지배체제에 순응하도록 하는 이데올로기적 성격을 갖고 있다.
중국 고대사회의 우주자연관에 따르면 절대적 질서로서 천(天)이 있고 인간과 사회가 절대적 질서와 합치되는 상태를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 여긴다. “천인합일(天人合一)”
그러나 천리로서 지켜야 할 규범을 모두 동일하게 지킬 수는 없다. 여기서 도덕적 능력에 따라 우열을 정하고 그 차이를 명백히 한다. 그래서 유교는 복잡한 인간관계를 질서화하면서 도덕이 실현된 상태를 가장 이상시한다.
2. 유교사상을 정치․사회현실과 관련시켜 본 특징
① 유교사상은 천명(天命)․천도(天道) 사상을 중심개념으로 하고 있다. 초월적 실체, 또는 이법으로서 천을 상정하고, 인간사회는 천이 제시하는 질서나 명령을 순응해야 한다. 만약 이를 따르지 않는다면 큰 재앙을 받는 것으로 이해했다. 특히 인군(人君)은 천을 대신해 인민을 다스리는 자로서 천을 따르고 그 질서에 순응해야할 의무를 갖는다.
천의 의사표시는 민의 의사 곧 여론으로 표현되는데, 즉 국민의 여론이 바로 천명이며, 군주가 여론을 무시하면 천명을 어기는 것이 되므로, 천이 군주에게 주었던 명령을 철회하게 되어 그 군주는 한낱 필부에 지나지 않게 된다. 여기에 방벌(放伐) 정권 교체시에 역성혁명(易姓革命)으로 정통성을 인정받는 정권탈취 방식. 과 선양(禪讓)의 역성혁명론이 성립된다.
참고 자료
『한국사 6 중세사회의 성립 [2]』, 한길사
『한국역사입문 2』 , 한국역사연구회, 풀빛
『한국사 16.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국사편찬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