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팦콘의 17개 트랜드와 관광과의 접목
- 최초 등록일
- 2006.10.09
- 최종 저작일
- 2006.10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관광경영 수업의 관광개발론 수업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트렌드1. 코쿠닝(Cocooning) “나의 안식처를 벗어나기 싫다.”
일반사례에는 집에서 TV를 통한 홈쇼핑이나 개인의 컴퓨터를 이용한 인터넷쇼핑(Auction,G-market)
관광사례에는 인터넷으로 여행사 사이트를 통한 맞춤형 온라인 관광을 예로 들 수 있다.
트렌드2. 유유상종 “가슴이 통하는 사람과 만나고 싶다.”
일반사례에는 팬클럽, 아토피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정보 공유모임을 들 수 있다.
관광사례에는 드라마/영화 촬영지 관광 (한류붐에 따른 드라마 촬영지나 영화 촬영지등을 찾는 팬들을 위한 셋트장 관광), 만화동호회 사람들의 만화관련 박람회나 축제.
트렌드3. 환상모험 “짜릿하면서 안전한 모험을 즐기고 싶다.”
일반사례에는 테마 레스토랑/카페 ex. Sea world(라이브 및 이벤트카페)를 예로 들 수 있다.
관광사례에는 자신이 직접 산 등에서 직접 체험 할 수 있는 서바이벌 게임이나 사막 렐리(다카르 렐리)등이 있다.
트렌드4. 반항적 쾌락 “금지된 기쁨을 맛보고 싶다.”
일반사례에는 술, 헤어스타일(레게파마, 암후로), 피어싱(혀나 배꼽, 코등 인체를 이용)등이 있다.
관광사례에는 동남아로의 섹스관광, 해외로의 보양관광(곰쓸개, 원숭이 골, 녹용)등이 있다.
트렌드5. 작은 사치 “때로는 부자처럼 산다.”
일반사례에는 카드 로얄 고객, 일반 소주/맥주 대신 비싼 양주/와인소비나 선술집 대신에 고급 바를 이용하는 등이 있다.
관광사례에는 해외의 명품의 원산지를 찾아 가는 명품관광이 있다.
참고 자료
팀이 모여서 3번의 회의끝에 만들어진 알짜배기 내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