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학]요지 야마모토의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검정색 이미지의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6.09.26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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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의류학과 대학원 수업하면서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요지야모모토의 사진 첨부되어있으며
검정색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Yohji Yamamoto의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검정색 이미지의 연구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검정색에 관한 일반적 고찰
1)검정색의 정의와 특징 2)검정색의 이미지
2.Yohji Yamamoto의 생애와 패션 디자인
1)Yohji Yamamoto의 생애
2)Yohji Yamamoto의 패션 철학
3)Yohji Yamamoto의 작품 분석
Ⅲ 검정색을 이용한 패션 디자인의 조형성
1.복식사적으로 살펴본 검정색을 이용한 디자인
1)20세기 이전에 나타난 검정색을 이용한 패션
2)20세기 이후에 나타난 검정색을 이용한 패션
2.Yohji Yamamoto 패션디자인에서 보여지는 검정색의 조형적 특징
1)위엄성
2)우아성
3)관능성
4)금욕성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복식에 있어서 색채는 복식의 조형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며, 역사적으로 볼 때 복식사에서 색채가 지니는 의미와 상징성은 복식이 단순히 실용적 가치뿐만 아니라. 미적. 상징적 가치를 지닌 연구 대상임을 알게 해준다. 각 시대와 국가, 민족에 따라 선호하는 색상이 다양하지만, 여러 색상 중에서도 검정색은 색에 대한 인식이 생기기 시작한 고대부터 시작하여 대부분의 시대에 가장 중요한 색상이었으며, 특히 다른 어느 색상보다도 패션의 연대기를 지배해온 주된 색상이라고 할 수 있다. 옷과 관련지어는 천박함이 없는 개성을 확립한 검정색의 중요성을 처음으로 언급함으로써,그 당시 사람들의 환영을 받았고 현대에 들어와Barthes(1983)는 ‘패션에 검정색은 완전한 색상이다’라고 했으며 Hollander(1988)는 검정색을 착용하는 습관은 다른 어떤 색상의 착용보다 더 강력하고 오랫동안 지속되어온 한결같은 흐름이라고 함으로써 검정색이 독특한 힘과 개성을 지닌 색상임을 언급하고 있다. 검정색은 일반적으로 대부분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진 색채로 인식되었지만, 검정색이 지닌 미적 가치에 대한 인식을 하게 되면서, 특별하게도 복식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오랜 시기에 걸쳐 검정색의 또 다른 여러 가지의 독특한 이미지들이 형성되고 변화 되어 왔으며, Harvy(1996)가 만약 검정색이 패션의 주요소로 유지된다면 그것은 검정색이 강하게 특징지어진 색상이기 때문이 아니라, 검정색이 과거에 만든 다른 주장의 잔여와 기억을 유지하기 때문이다. 라고 했듯이 검정색은 지속적인 이미지의 변화 속에서도 일관된 고유의 이미지를 형성해 왔다. 문혜정(1998) 서양복식에 나타난 검정색의 이미지-르네상스시대부터 19시기말까지를 중심으로
이와 같이 검정색은 독특한 미적 가치와 이미지를 가진 색상이므로 검정색의 복식에서의 이미지를 추출하고 특히 본 글에서는 검정색과 무채색을 주로 사용하는 Yohji Yamamoto의 작품들을 분석해 본다. 사진은 2000년에서 2006년 S/S와 A/W의 COLLECTIONS를 중심으로 수집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
1 검정색에 관한 일반적 고찰
1) 검정색의 정의와 특징
검정색은 먼셀의 색채표시방법에 따른 한국 공업규격의 기본색 이름 중의 하나로 색채의 3속성 중 색상은 없고 명도는 가장 낮으며 채도가 없는 일차원적 색채인 무채색이다. 검정색은 희색과 함께 색채 감각이 발달하지 않았던 원시시대부터 인식되어진 색상이었으며, Berlin과Kay(1969)의 연구에 의하면 세계 여러 지역 98개 종족의 언어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색 이름이 검정색과 흰색으로부터 발달되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