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역사주의 비평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실제로 역사주의 비평을 해본 레포트입니다. 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이란 작품을 분석해보았습니다.
목차
Ⅰ. 역사주의비평이란 무엇인가
1. 역사주의 비평의 배경
2. 역사주의 비평이란
3. 역사주의 비평의 태도
Ⅱ. 역사주의 비평의 방법
1. 원본의 확정
2. 언어의 역사성
3. 작가연구
4. 작가의 평판과 영향문제
5. 문학사의 문제
6. 문학특유의 관습
Ⅲ. 역사주의 비평의 실제
1. 작가 김승옥
2. 김승옥의 작품세계
3. 김승옥 소설의 60년대적 의의
4.『서울, 1964년 겨울』비평의 실제
본문내용
한 작품을 역사적 사건으로 취급하는 데에서 문학연구의 역사적 방법은 시작된다. 모든 작품은 확실히 반복될 수 없는 독특한 역사적 사건 즉, 인류문화의 한 부분이라는 것이다. 작품은 작가의 전 체험이 문학적으로 형상화된 것으로 작가의 체험이나 시대적 조건과 결부시켜 설명할 때 의미의 예술로서 정당한 평가를 받는다. 이렇게 작가의 생애나 작가의 생애나 시대상을 작품 연구에 활용하는 방법을 역사주의적·전기적 비평방법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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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가 김승옥
작가 김승옥은 1941년 일본 오사카에서 출생하고 1945년 해방과 함께 귀국한다. 순천에 정착, 순천 중·고등학교를 졸업하고 4·19혁명이 일어나던 해인 1960년에 서울대 불문과에 입학해서 4·19세대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그리고 1962년 <한국일보>신춘문예에 단편 『생명연습』이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게 된다. 같은 해 김현, 최하림 등과 더불어 동인지 《산문시대》를 창간하고, 이 동인지에 『건』,『환상수첩』등을 발표하며 본격적인 문단활동을 시작하였다. 1964년 『무진기행』을 발표하였고 1965년 『서울 1964년 겨울』로 동인 문학상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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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서울, 1964년 겨울』비평의 실제
1960년대는 근대화, 산업화, 도시화라는 우리 역사상 유례없을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그 속도가 이례적이리만큼 빨랐던 거대 변화가 시작되던 연대이다. 김승옥의 뛰어난 단편들은 산업화, 도시화, 근대화가 본격적으로 가동하기 시작한 거대 변화의 징후를 섬세하고 날카롭게 보여주고 있다. "모든 욕망의 집결지"라고 한 작중 인물의 입을 통해 정의되어 있는 서울의 밤풍경을 재현한 약 광고와 술 광고와 유흥가의 선전지가 고작인 부분에서는 산업화가 시동 단계에 있던 서울을 특징적으로 보여준다.
<서울, 1964년 겨울>은 우연히 만난 세 사람의 사내가 만나고, 교환하고, 헤어지는 풍경을 통해 사회에도 얼마만큼 가까워지는 소외의 문제를 환기시킨다. 소외란 원래 서구의 개념이며, 그것은 과학의 발달과 교회의 상대화, 기계의 능률화, 그것의 정확한 자동화 현상 뒤에 일어나는 인간의 고립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모든 밖의 현상이 그 기능의 극을 보여 주고 있지 않는 한 소외란 말은 관념에 불과할 뿐이다.
참고 자료
김승옥, 『김승옥 소설 전집』, 문학동네, 1996.
김윤식, <60년대 문학의 특질-김승옥론>,『김윤식 평론 문학선』, 문학사상사, 1992
이명재,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1997
이상섭, 『문학 연구의 방법』 2003
이선영,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삼지원 1993
천이두, 『존재로서의 고독 - 김승옥「서울 1964년 겨울」』문학과 지성사, 1982
한형구, 「김승옥론」, 『한국현대작가연구』, 민음사, 이주형외,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