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현시대 애니매이션의 세계적,자국적 위치
- 최초 등록일
- 2006.06.11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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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재 우리나라 애니매이션 산업의 경쟁력을 세계적인 위치에서 조망하고 앞으로 우리 애니매이션이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세계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
1)미국의 애니메이션
2)일본의 애니메이션
3)프랑스의 애니메이션
2.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1)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
2)문제점
3.발전방향
1)기본방향
2)업계 차원의 방안
3)정부 차원의 지원
Ⅲ.결론
본문내용
1. 세계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
애니메이션의 경우 영상사업의 한 분야이자, 방송컨텐츠의 한 부분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여타 제조업과 같이 세계시장 규모의 통계자료를 찾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 대신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을 거의 석권하고 있는 미국, 일본, 프랑스의 애니메이션 산업을 중점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세계시장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1)미국의 애니메이션
최근 미국에서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성공에 힘입어 주요 메이저사를 비롯하여 극장용 애니메이션 제작이 굉장히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세계 시장의 전반(49.7%)를 차지한 디즈니사를 비롯해 20세기 폭스사, 워너브러더스사 등이 활발히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이처럼 미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전성기를 누릴 수 있는 이유는 3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자본과 기술의 축적이다.
미국은 거대 메이저사들의 축적된 자본력과 컴퓨터 기술의 발전을 애니메이션 산업에 이용함으로써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할 수 있었다.
둘째, ‘다문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백설공주와 일곱 난장이>, <신데렐라>, <미녀와 야수>등 백인종을 주인공으로 하던 과거와는 달리 <알라딘>, <포카혼타스>, <헤라클레스> 그리고 <뮬란>과 같이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다문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셋째, 세계적 배급망의 이용이다.
첫째에서 보듯이 거대 메이저사들의 세계적인 배급망을 이용해 극장용 애니메이션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특히 세계 동시 개봉을 통해 붐을 조성하면서 캐릭터, 음반, 비디오 등 관상품의 판매 확대를 병행하여 수입을 극대화시키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