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의이해]생명윤리학 이론
- 최초 등록일
- 2006.05.02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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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명윤리학에 대한 이론적 배경에 대해 설명한 것입니다.
요즘 배아줄기세포와 관련하여 인간복제와 생명윤리에 대해 서술한 것입니다.
목차
생명윤리학의 이론적 배경
1. 인간의 도덕적 지위에 따른 생명의 시점론
1) 수정시점론
2) 14일론
3) 의식론
2. 생명윤리의 규범윤리와 도덕원칙
1) 규범윤리학
2) 도덕원칙
3. 생명윤리학의 성립배경
본문내용
생명은 일회적인 것 내면적인 것, 영혼이 깃들여 있는 것, 역동적인 것, 체험에 의해서만 이해될 수 있는 것, 따라서 초합리적인 것이기 때문에 기계론적인 사고, 도식화하는 사고, 수학적, 합리주의적인 사고로 파악될 수없고 정서적인 느낌을 통해 간접적으로 겨우 이해될 수 있다. 생명은 그 무엇으로도 환원될 수 없으므로 모든 생명체는 효용가치와 쾌락가치와는 다른 의미를 담고 있으며 그 자신의 본래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므로 생명체를 인위적으로 훼손시키거나 소멸시키는 행위는 잘못된 것이다. 진교훈, 『의학적 인간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pp113-115
그러나 생명이 신성하다고 할 때의 신성함은 인간의 생명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간에게 다른 생명체와는 구별되는 특별한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인간의 의미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그 하나는 호모 사피엔스라는 종족의 구성원이라는 말과 같은 것이다. 이러한 개념은 인간을 비롯한 지구의 모든 생명체의 기원과 탄생을 자연선택에 의한 진화론으로 보는 것에서 기인한다. 대부분의 생명과학자들은 생명을 물질의 우연적 화학작용에 의해 생겨난 것으로 보고 유전자나 세포가 갖고 있는 정보도 물질의 집합에 의해 생겨나는 것으로 본다. 생명은 진화해가면서 자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물질의 조직체이다. 여기서 진화라는 개념은 자기 번식, 여러 세대들을 잇는 물질의 연속성, 유전자의 변이, 변이한 개체의 자연도태 따위 현상들을 함축하는 말이다. 이에 따르면 인간의 기원은 과거 20만년전 혹은 그 이전에 아프리카 어느 곳에서 시작되었으며 모든 생물들과 마찬가지로 자연선택의 산물이며 영장류에 속하고 그와 유사한 다른 종들과 혈족관계를 이루는 한 종류이다. 인간을 다른 동물들과 구분시켜 준다고 여겨지는 직립보행, 언어능력, 도구사용, 사랑과 성, 사고작용, 정신작용은 자연선택에 의한 것으로 인간의 뇌의 번연계에 있는 대뇌피질안의 10억 개의 뉴런들의 결합, 그리고 운동영역과 감각영역의 상관성에서 기인하며 개인의 기억의 기반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장디디에 뱅상. 뤼크 페리, 생물학적 인간, 철학적 인간, 이자경 옮김, 푸른숲, 2002, pp19-20, pp39-60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