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이론]- 영화 용어 < 프레임(Frame)과 프로파간다(Propaganda)
- 최초 등록일
- 2006.04.09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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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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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이론 및 분석] 이라는 수업의 Report입니다 -
내용은 많지 않지만 참고자료 출처를 따라 좀 더 찾아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듯 하네요 -
목차
프레임(Frame)
프로파간다(선전, Propaganda)
본문내용
◈ 프레임(Frame) ◈
연극의 `프로시니엄 아치`에서부터 탄생한 용어.
[1] 쇼트(shot)를 이루는 필름을 이루는 낱조각. 일명 콤마(comma)라고도 한다. 영화 필름이 노출을 위해 카메라 안에서 순간적으로 멈출 때 한 프레임의 이미지가 필름에 기록된다. 이 필름을 현상하고 포지티브로 프린트하면 연속적인 동작의 한순간을 기록한 한 장의 사진을 볼 수 있다. 비디오에서 스틸(still)버튼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정지화면 역시 한 프레임에 해당된다. 프레임 크기는 필름의 가로 길이를 밀리미터로 나타낸다(Ex. 8mm, 16mm, 35mm, 70mm). 무성영화, 8mm 영화, Animation(특히 일본)은 1초에 16-18개의 프레임으로 이루어져 있고, 사운드 영화는 1초에 24프레임으로 이루어져 있다. 초당 프레임 수는 FPS(Frame Per Second)로 표시한다.
< Frame in Frame >
[2] 스크린에 나타나는 영상의 둘레(사각형의 경계 틀). 회화의 액자처럼 그림을 둘러싸는 경계를 말한다. 가로와 세로 비율은 무성 영화의 경우 4:3이었으나, 유성 영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사운드 트랙의 필요성 때문에 이 비율이 정사각형처
럼 변했다. 하지만 정사각형 프레임은 시각적으로 관람하기 불편
했기 때문에 필름의 위와 아래 부분을 조금씩 가려서 다시 4:3의
비율로 돌아왔고, 이 비율은 1950년대 와이드 스크린이 유행할
때까지 표준이 되었다. 와이드 스크린의 종횡비는 2:1부터 2.7:1
까지가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영화는 두 가지비율 중 하나로 영
사되는데 1.85:1(표준)과 2.35:1(와이드 스크린)이다.
< 이창(Rear window/1954)
- 알프레드 히치콕 >
참고 자료
< 영화보기와 영화읽기 > 조셉 보그스 지음/제 3문학사/1991
< 영화의 이해 > 루이스 자네티 지음/현암사/1999
< FILM ART > 데이비드 보드웰, 크리스틴 톰슨/현장문학/1993
< 영상 연출 테크닉 > 민병록/집문당/1998
< 영화 CUT DB 용어 사전 > http://www.mmpia.co.kr/DB/MOV/DicTerm/view.htm?name=%C7%C1%B7%B9%C0%D3
<커뮤니케이션 이론(연구 방법과 이론의 활용)> 세버린, 탠카드/나남신서/2004
인터넷신문 < 프레시안(2002.7.8) > 본 칼럼 인용(http://www.pressian.com)
< 기록영화론 > 폴 로다/영화진흥위원회/1982
< 괴벨스, 대중 선동의 심리학 > 랄프 게오르크 로이트/교양인/2006
< 드가의 다큐멘터리 뉴스(2003-21 특집 기사) > (http://www.degado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