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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학]現實主義의 발전과 敍事漢詩

*수*
최초 등록일
2006.04.04
최종 저작일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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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현실주의와 서사한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시에 있어서 서정시와 서사시
2. 조선왕조의 체계적 모순의 심화와 서사시의 출현
3. 서사시의 표현 형식
4. 그 현실주의적 성과
참고자료로 소악부에 대한 자료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본문내용

1. 한시에 있어서 서정시와 서사시
1) 서정시
한시는 정감을 표현하는 형식으로 의식되었던 만큼 서정시가 주류적 성격을 형성해왔다. 근 그 한 예로 정지상의 「대동강」을 들어보면 이 시에 담긴 서정성을 자못 심각하면서 보편적, 사회적 의미를 보인다. 같은 대동강의 이별사이지만 「서경별곡」보다는 정감이 의미심장하게 형상화되어 있다. 요컨대 사연이 얽힌 정황을 시인의 정서 속에 흡입되어, 고도의 정체된 언어로 농축된 것이다. 이것이 서정시의 특색이다.

2) 서사시
이학규는 <영남악부>의 서문에서 “그 본사를 서술해서 그 진정을 드러낸다(敍其本事 達其眞情)라고 밝힌 바 있다. 어떤 사건을 서술함으로써 거기 담긴 진실을 표출한다는 뜻이다. 서사시의 특징을 요약한 말이다. 서사시란 희랍적 서사시는 아니다. 영웅 서사시라기보다 차라리 민중 서사시며 표현 수법 또한 낭만주의적이라기보다는 현실주의적이다.

2. 조선왕조의 체계적 모순의 심화와 서사시의 출현
중국의 서사시를 논하는 연구자들은 그 출발을 대개 <시경>으로부터 잡고 있으나, 중국문학의 서사시 형식을 <시경>에서는 아직 확실하지 못하며 현대의 악부시에 와서 성립된 것 같다. 즉 서사시는 민가에서 발생했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한시사에서 서사시는 이른 시기에 수용되었으나 그것이 당대 현실을 담아내는 양식으로 정착하여 작품의 질량을 확장한 것은 이조시대로 와서이다. 최치원의 ‘江南女(강남녀)’는 최초의 서사한시로 간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이조시대의 서사시와는 자체의 성격이 다르다. 이조시대 서사시는 왕조의 초창기를 지나 체계적 모순이 점차 노정되는 단계(15세기 후반 ~ 16세기 초반)에서 출현하였으며 성간, 김시습을 비롯하여 조신, 이희보, 송순 등이 있었다.

참고 자료

이조시대 서사시 上 , 한국문학통사 조동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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