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양촌 권근의 주역 천견록
- 최초 등록일
- 2006.04.01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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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초기 성리학의 거두였던 양촌 권근의 성리학을 주역중심으로 심도있게 분석한 논문입니다.
목차
1. 여말선초의 성리학의 흐름
1) 양촌 권근(權近)이 나타나기 까지
2) 여말선초의 역학
2.『주역』: 오경(五經)의 전체(全體)
3. 천인합일(天人合一)사상
4.『주역천견록』의 불교 비판
5.『정전』과『본의』에 대한 비판
6. 권근의 역학
본문내용
1) 양촌 권근(權近)이 나타나기 까지
고려 말의 성리학 수용과정에서 수용자에 따라 일정한 차이가 있는데, 대체로 이제현(李濟賢)-이색(李穡)-권근으로 이어지는 계열은 수기(修己)에 치중하였다. 물론 이들도 국가체제 전반에 대한 구상을 가지고 있었지만 기본적 성향은 수기 중심의 내면적 실천을 강조하는 부류에 속한다. 이제현이 고려 말에 본격적으로 성리학을 받아들였다면 그의 문인이라고 할 수 있는 이색에 의해 후대의 성리학이 꽃을 피웠다고 할 수 있다. 비록 그가 여말선초에 고려왕조를 지지하여 조선왕조로부터 외면을 받았지만 그의 문인이었던 권근이 태종(太宗)때에 본격적으로 등장하면서 이제현-이색-권근 계열의 성리학풍이 발전할 수 있었다. 송대 성리학(주희)→ 원대에 관학의 위치→ 고려말 원나라에 의해 정주계의 성리학 수입. (안향)→ 이제현→ 이곡→ 이색→ 정몽주→ 정도전·권근→ 길재로 이어짐
2) 여말선초의 역학
성리학이 고려 말에 수용될 때『주역』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성리학 발흥의 주된 외적 요인인 불교․ 도교의 제반 폐해를 없애는데『주역』이 그 중심이 된다는 것이다. 고려시대에는 비교적 역학이 활발하였는데 13세기 후반의 우탁을 기점으로 하여 정몽주, 이색, 정도전, 권근 등의 역학이 그의 영향 하에 발전되었다.
참고 자료
곽신환 지음,『조선조 유학자의 지향과 갈등』, 철학과 현실사, 2005
정대환 지음,『조선조 성리학 연구』, 강원대학교 출판부, 1992
정재훈 지음,『조선 전기 유교 정치사상 연구』, 태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