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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사]풍월도 사상이 화랑도의 체육사상에 끼친 영향

*현*
최초 등록일
2006.02.28
최종 저작일
20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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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많은 자료를 바탕으로 쓴 석사학위논문입니다.^^

목차

국문요약

Ⅰ. 序 言 1

Ⅱ. 風月道 4
1. 風月道의 起源과 發展 4
2. 風月道의 思想的 背景 8
3. 風月道의 修練方法 5

Ⅲ. 花郞徒 18
1. 花郞徒의 起源 및 設置 18
2. 花郞徒의 組織 25
3. 花郞徒의 思想的 背景 29
4. 花郞徒의 修練方法 39

Ⅳ. 風月道와 花郞徒의 體育思想 45
1. 花郞精神 45

2. 花郞徒의 體育思想 54

Ⅴ. 結 語 57


參考文獻 59

Abstract

본문내용

花郞徒는 삼국통일의 주체이자 그 사회의 중추적 역할을 한 신라의 엘리트집단이었으며, 그들의 지도이념이 바로 風月道로부터 비롯된 花郞精神이었다. 風月道는 신라에 국한된 한 시대의 습속이나 정신이 아니라, 우리 민족사를 관통하는 혈맥으로서의 민족정신이라 할 수 있다. 우리의 고유사상인 風月道의 기원과 그 사상을 밝히고, 한국의 神仙思想인 風月道가 花郞徒의 體育思想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풍월도는 風流道라고도 하는데 그 기원은 崔致遠의 玄妙之道에서 찾을 수 있다.
風月道의 사상적 배경은 三敎思想과 山神思想, 太陽崇拜思想으로 나뉘며, 風月道는 儒敎나 佛敎, 道敎보다 더 심오한 哲學을 가진 玄妙之道이다.
風月道의 수련방법은 세 가지 가르침으로 지적하여 도의로 서로 연마하고(相磨以道義), 노래와 춤을 서로 즐기며(相悅以歌樂), 산천을 찾아 노닌다(遊娛山水)고 하였다.
花郞의 기원은 源花가 神宮에 제사를 지내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源花는 신궁에서 제사지내는 것이 주 임무였으나, 源花가 폐지되고 花郞이 설치되면서 제사뿐만 아니라 道義鍊磨에도 힘쓰게 되었다.
花郞徒의 조직은 花郞의 우두머리인 風月主와 그 밑에 副弟 그리고 郎頭와 郎徒들의 조직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花郞들이 郎籍이라는 것에 소속되어 체계적으로 관리되었으며 아주 세분하게 조직되어 여러 방면의 일에 관여하였다. 花郞徒의 모습은 연령집단이 아니라 서로 뜻을 같이하고 이해를 같이 하는 집단으로 스스로 희망하는 자에 한해 花郞徒에 들어갈 수 있었다.
花郞徒 사상적 배경은 우리 고유의 전통사상이 외래의 유․불․도 삼교를 주체적으로 포용하여 이루어진 것이라 할 수 있다.
花郞의 수련방법은 仙道와 武道로 나눌 수 있으며, 花郞徒의 수련에는 검술, 무예, 기마술 이외에도 음률과 문장, 역사, 노래, 춤을 익혔다. 그리고 화랑들의 가르침은 선배 花郞들이 담당했으며, 花郞徒의 우두머리에 따라 각기 익히는 내용이 달라지기도 하였다.
花郞精神은 신라 정신의 중추이며, 삼국통일의 격군인 花郞의 指導理念이요, 생활철학으로서 그것은 花郞의 덕목인 花郞五戒(事君以忠, 事親以孝, 交友以信, 臨戰無退, 殺生有擇), 道義思想, 勸善懲惡, 謙讓之德, 平等精神, 信義精神, 護國精神으로 볼 수 있다.
花郞徒의 체육사상이 의미하는 것은 화랑이라는 글자처럼 아름다운 남자, 즉 花郞의 身體美이다. 이것과 관련하여 그들이 名山大川을 巡禮하고 노래하고 춤춘 것은 몸과 마음의 조화적 발달을 위한 노력이었다.
결론적으로 花郞은 相磨以道義, 相悅以歌樂, 遊娛山水와 같은 구체적이면서 수련적인 風月道를 이수한 사람들이며 圓光法師의 ‘世俗五戒’, 劍君의 ‘不動知心’의 도리들이 이 風月道에 포함되는 것이다. 花郞徒의 體育思想은 외모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마음이 밝고 환한 것이라는 뜻을 내포하는 것이며 그것은 花郞徒의 體育思想의 전인적 발달에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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