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이 영화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구성은 목차를 확인하시면 될 것 같구요..
목차
1. 중국 대륙 영화사
2. 타이완(대만) 영화
3. 홍콩 영화
4. 중국, 홍콩의 대표적 감독
본문내용
1. 중국 대륙 영화사 분류
◆ 초기의 중국영화(1910년대 전후)
◇대부분 외국인들에 의해 제작, 상영
◇단편영화, 기록영화, 뉴스영화 주류
◇최초 영화 상영 : 1896년 8월 11일 상하이
◇최초의 중국영화 :1905년 <당준산>
◆30,40 년대(중국 영화의 1차 르네상스)
◇사회주의 국가 이념으로 예술, 창작의 자유 명시
◇관객층의 제한 : 상하이에 거주하는 서구화된 사람
◇1937 년 중반부터 민족적 항일 영화 속출
◇제 1세대 감독 : 쑨유<한길>, 우영깡<신녀>, 페이무<생사한:중국 최초의 컬러영화), 차이주성<어부의 노래>
실험정신과 탐구정신이 돋보임
사실주의 특성이 짙음
◇ 제 2세대 감독 : 징쥔리, 션푸, 주시링
우국우민의식이 강하고, 급진적임
◆50 년대 (스크린의 붉은 별)
◇사회주의 리얼리즘 등장
◇1949년 중화인민 공화국 수립 :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일대 개혁
◇제 3세대 감독 : 시에진<무대 위의 두 자매>, 잉화, 수이화<백모녀>
민간 이야기를 많이 다룸
회화적이며 서적정서가 두르러짐
◆1966~1976 년(문화 대혁명기-10년의 암흑기)
◇모든 예술 분야의 침체기
◇1966 년 지앙킹에 의해 영화 제작 중단
◇1967-1969 년 영화 제작 無
◇혁명후기 : 혁명 경극의 영화화
◆1980 년대 이후
◇전통적인 스타일을 거부하고 사실적인 묘사 위주의 영화 제작
◇광선과 색채의 독특한 도입
◇제 4세대 감독 : 60년대 영화 교육 수료 후 해방운동 참여로 활동하지 못했다가 79년 부터 창작활동 재기, 멜로 드라마로서의 연극적 효과를 중시하는 결함
장누안신, 시에티안, 왕양, 시에페이, 텡웬지
◇ 제 5세대 감독 : 영화사에 혁명적인 업적을 남긴 세대
1982 년 이후 베이징 영화학교를 졸업한 사람들
참고 자료
주윤탁 외 9인, 《아시아 영화의 이해》, 제3문학사
강계철외,《현대 중국의 연극과 영화》, 도서출판 보고사
이경기 편저, 《재미있는 영화 이야기》, 음악도서 삼호출판사
이종희, 《중국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책세상
슈테판 크라머, 《중국 영화사》, 이산
조재홍, 이남진, 《세계영화 기행1,2》, 거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