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의학입문(醫學入門)
綜合醫書. 明代 李梴의 撰으로, 1575년에 刊行됨. 本書는 「醫經小學」을 原本으로 삼고, 諸家學說을 參考하여 分類編纂한 것이다. 內容에 醫學略論, 醫家傳略, 經穴圖說, 經絡, 臟腑, 診法, 鍼刺, 本草, 外感病, 內傷病, 內科雜病, 婦人病, 小兒病, 外科病, 各科用藥 및 救急方 등을 포괄함. 正文은 歌賦로 되어 있으며, 注文을 加하여 補充說明하였음. 各家學說을 引錄한 외에 自己의 見解도 덧붙였음. 이는 비교적 큰 영향을 끼친 醫學入門書이다.
- 漢醫學大辭典 醫史文獻編 (漢醫學大辭典編纂委員會) -
저령, 택사 구맥 치습문 의학입문 원문 및 해석
목차
猪령, 저령
택사
구맥
본문내용
澤瀉
택사
甘鹹 瀉水浮요止渴泄善 通淋溲를
감함 사수부요 지갈설선 통임수를.
택사는 감미 함미로 수병 부종을 없애고, 갈증과 설사를 멎게 하는데 좋고, 임증과 소변을 소통시킨다.
治痞除痺 腎風疥요下乳催生 亦可求를
치비제비 신풍개요 하유최생 역가구를.
택사는 답답증과 비증을 제거하고 신풍과 옴을 치료하고, 유즙을 나오게 하고, 출산을 재촉함에 또한 구할 수 있다.
生汝南 池澤하야, 性能瀉水라,
생여남 지택하야 성능사수라.
택사는 중국 河南省 여남현 東南의 못과 연못에서 산출되어 약성이 물을 쏟아낸다.
氣寒, 無毒하고. 沈而降하니, 陽中陰也라,
기한 무독하고 침이강하니 양중음야라.
택사는 한기로 독이 없고, 가라앉고 하강하니 양중의 음이다.
入足太陽少陰經이라.
입족태양 소음경이라.
택사는 족태양경 족소음경에 들어간다.
逐三焦 膀胱의 停水 留垢하며, 伐腎邪水하니, 分利小水之捷藥也라.
축삼초 방광의 정수 유구하며 벌신사수하니 분리소수지첩약야라.
택사는 삼초와 방광의 정체된 물과 오래된 때를 구축하여 신의 사수를 정벌하니 소변을 분리하는 빠른 약이다.
故로 曰:水病. 濕腫에 靈丹이오, 小便淋澁에 仙藥이라.
고로 왈 수병 습종에 영단이오, 소변임삽에 선약이라.
그러므로 수병과 습성부종에 신령스런 단이고, 소변이 방울지고 깔깔함에 신선같은 약이다.
止煩渴瀉痢하며, 除五臟痞滿, 風寒濕痺, 腎臟風瘡하며, 通血脈, 下乳難, 催生하다.
지번갈 사리하며 제오장비만 풍한습비 신장풍창하며 통혈맥 하유난 최생하다.
택사는 번갈을 멎게 하고 설사와 이질을 치료하고, 오장의 답답증과 그득함을 제거하고, 풍한습비를 치룧가고, 신장풍창을 치료하고, 혈맥을 소통시키고, 유즙분비가 어려움을 내려주고, 출생을 재촉하여 순산하게 한다.
補女人血海하야, 令有子하니, 皆濕熱凝滯病也라.
보여인혈해하야 령유자하니 개습열응체병야라.
여자의 혈해를 보하여 자식을 갖게 하니 모두 습열이 응체한 병이다.
扁鵲이 云호대:多服이면 令人眼病이라 하니라.
편작이 운하되 다복이면 영인안병이라 하니라.
편작이 말하길 택사를 많이 복용하면 사람이 눈병이 생기게 한다고 하였다.
丹溪 云호대:眼中有水는 屬膀胱이라, 滲利太過則水涸而火上盛, 故로 眼病也니라.
단계 운하되 안중유수는 속방광이라. 삼리태과즉수학이화상성 고로 안병야니라.
주단계가 말하길 눈 속의 물은 방광에 속한다. 택사가 삼리함이 태과하면 물이 마르고 화가 위로 치성하므로 안병이 생긴다고 하였다.
仲景八味丸에 用之는, 亦不過 接引桂附하야 歸腎耳라 하니라.
중경팔미환에 용지는 역불과 접인계 부하야 귀신이라 하니라.
장중경의 팔미환에 택사를 사용함은 육계 부자를 인접시켜 신으로 귀속하게 함에 불과하다고 하였다.
諸書에 云호대:止陰汗하며, 生新水하며, 補虛損하며, 補陰不足하며, 止泄精이라 하야, 爲正劑는, 非也요.
제서에 운하되 지음한하며 생신수<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의학입문
의학입문(醫學入門)
綜合醫書. 明代 李梴의 撰으로, 1575년에 刊行됨. 本書는 「醫經小學」을 原本으로 삼고, 諸家學說을 參考하여 分類編纂한 것이다. 內容에 醫學略論, 醫家傳略, 經穴圖說, 經絡, 臟腑, 診法, 鍼刺, 本草, 外感病, 內傷病, 內科雜病, 婦人病, 小兒病, 外科病, 各科用藥 및 救急方 등을 포괄함. 正文은 歌賦로 되어 있으며, 注文을 加하여 補充說明하였음. 各家學說을 引錄한 외에 自己의 見解도 덧붙였음. 이는 비교적 큰 영향을 끼친 醫學入門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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