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의 언어
- 최초 등록일
- 2005.05.09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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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만화의 영역에 대해 그림체, 내용, 형식, 만화의 그림과 글에 따른 분류에 대해 기술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만화의 영역
2. 그림체에 따른 분류
3. 내용에 따른 분류
4. 형식에 따른 분류
1) 만화 언어의 특성
2) 애니메이션(animation) 언어의 특성
5. 만화의 그림과 글에 따른 분류
본문내용
현대의 예술인 만화의 (상업적) 가능성을 가장 먼저 발견한 것은 역시 이십 세기의 나라, 미국이었다. 현대 만화의 효시라고 불리는 <옐로 키드>는 이십 세기 초 거대 신문들과 판촉 경쟁의 가운데서 태어났다. 당시 신문 재벌인 허스트(<시민 케인>의 모델이 되는 바로 그 사람)는 일요일판 신문에 컬러 면을 새로 만들고자 했다. 그러나 유럽처럼 고급 인쇄술을 갖춘 것도 아니고 값싼 신문용지에 그런 인쇄를 할 수 있는 것도 아니었다. 그래서 주인공 꼬마를 잉크로 그리고 아이의 몸 안에 노란색을 칠해 넣어 본다. 이것은 순전히 컬러 인쇄가 얼마만큼 제대로 찍히느냐를 실험해 보기 위한 것이었다. 그런데 이 꼬마의 선명한 생김새와 그이가 지껄이는 직설적인 말들에 사람들이 배꼽을 잡고 넘어가기 시작한 것이다. 이십 세기 초반의 만화 세계를 대표하는 '신문 카툰'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옐로 키드>가 불러일으킨 만화 열풍은 실로 대단한 것이었는데, 신문들은 인기 만화가를 끌어 오기 위해 갖은 방법을 다 쓰게 되었고 인기 만화는 신문의 판매량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오늘날 상업주의적인 언론을 뜻하는 '옐로 저널리즘'은 바로 <옐로 키드>에서 나온 말이다.<옐로 키드>는 주인공의 대사를 꼬마가 둘러 입고 나오는 노란색 보자기 속에 써 넣었는데 이것은 현대 만화의 특징 가운데 하나인 말 풍선의 원초적인 모습이다. 그리고 조악한 신문 인쇄술을 극복하고 주인공을 드러내기 위해 쓴 강렬한 원색은 이후 미국 만화의 성격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옐로 키드>가 만화의 상업적 위력을 보여 주었다면, 윈저 매케이의 <리틀 네모>는 만화의 예술적 가능성을 보여 준 선구적인 작품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