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서론] 하나님의 나라
- 최초 등록일
- 2005.05.03
- 최종 저작일
- 20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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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신학서론 시간에 쓴 '하나님의 나라'의 리딩리포트입니다. 하나님의 나라/서철원 지음
목차
1. 서 론
1) 신약의 중심주제
2) 하나님 나라의 논의의 배경
2. 하나님의 창조 경륜
3. 역사과정의 격변과 하나님의 대응
1) 반역
2) 제재 조치
4. 구속 경륜
5. 하나님의 나라
1) 이스라엘의 역사에서 하나님의 통치
2) 하나님 나라의 정의
3) 유대인의 이해
4) 하나님의 나라
5) 구속으로
6) 세상 통치
7) 죄의 제거
6. 하나님 나라의 회복
7. 하나님 나라의 왕-그리스도
8. 하나님 나라의 설립과 확장
1) 나라의 설립
2) 나라의 확장
3) 신앙교육
4) 바른 학문활동
5) 죄악의 억제
6) 주 예수
7) 하나님의 법으로 삶
9. 하나님 나라의 생활의 법
1) 진실의 법
2) 신실의 법
3) 양심의 법
4) 노동의 법= 대가 지불의 법
5) 절제의 법
본문내용
신약의 중심주제는 하나님의 나라이고 공관복음의 전체적인 맥락 또한 전적으로 하나님 나라의 주제에 의해 지배된다. 예수의 처음 설교도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고 하여, 하나님의 나라가 도래하고 있음을 분명히 하였다. 예수께서 하신 설교의 중심은 하나님나라에 관하여 비유설교를 함으로써 하나님의 나라의 성격과 본성에 관하여 가르치셨다. 메시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세상에 오심이 곧 하나님 나라의 도래이기 때문이다.
예수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죽으시사 세상 죄과를 속량하시고 나라와 백성들과 종족들 가운데서 사람들을 사시사 하나님 아버지께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심으로 하나님의 나라가 본격적으로 확립되었다. 그리스도의 속죄사역으로 성령께서 사람들 가운데 오심으로 하나님께서 실질적으로 백성들을 소유하시고, 직접 다스리기 시작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나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과 함께 도래하였고, 그의 구속 사역으로 확립되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고 가르치셨다.
종말론주의적인 대변인들에 의하면 하나님의 나라는 시간의 끝에 나타날 미래의 실체이다. 종말론 운동의 대변자들에 의해 예수의 선포의 종말론적 특색에 다시 전통적인 자유주의의 윤리적 교훈의 이해가 복합되어 하나님 나라로 관심이 모여지게 되었다. 현 세상을 긍정하고, 그 안에서 살 윤리적 지침과 이상을 재정립하였다. 그리하여 종말론의 개념이 시간과 역사의 끝으로 이해하던 데서 초시간적 개념으로 바뀌었다. 종말을 언제든지 개인에게 임하는 것으로 보고, 따라서 결단에의 촉구로 보았다. 매순간이 각 개인에게 종말이기 때문이다.
신약이 말하는 하나님의 나라는 종말에 하나님에 의해 최종적으로 도입되고 완전하게 설립될 것이지만, 그 나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강생, 죽음과 부활로 현 세상에 도입되었고 설립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