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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학] 여성파워의 아지트, 수녀원

*한*
최초 등록일
2004.12.05
최종 저작일
2004.11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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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2

Ⅱ. 본론
ⅰ. 수녀원의 설립배경 … 2
ⅱ. 수녀원의 운영형태 및 의의 … 3-4
ⅲ. 수녀원의 한계성 … 4-5

Ⅲ. 결론 … 5-6
Ⅳ. 참고문헌 … 7

본문내용

Ⅰ. 서론
초기의 기독교는 어떤 제도적인 틀을 갖춘 종교가 아니었으며 가정교회의 형태로 존재했다. 따라서 집에서 모이는 교회들이 초기 그리스도교 전파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기 때문에 ‘가사의 우두머리’라는 지위는 그 사람에게 리더쉽 역할을 할 수 있는 자격을 주었다. 왜냐하면 가사를 경영하는 사람은 행정, 재정, 교육적인 책임을 지고 있으므로 공동체에서도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질 수 있을 것이라 여겨졌기 때문이었다. 김시은, 초대 기독교 여성의 지위와 역할에 관한 연구, 한신대 대학원, pp.59-62
그러나 이후 전통사회는 지속적으로 여성의 남성에 대한 종속성을 확고히 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종교 역시 그러했다. 표현은 경험한 것에 근거하여 표출되기 마련이므로 종교라는 신념의 표현양식 또한 특정의 전통을 통하여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러한 종교계의 입장은 여러 종교교리에서 잘 나타난다. 기독교는 여성을 남성보다 더 약하고 불결한 존재로 생각하여 뱀에게 유혹당한 이브의 이야기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불교의 여성은 불교집단의 대표자가 될 수 없고, 힌두교는 일반적으로 여성이 구원받을 수 없다고 주장한다. 또한 이슬람교는 여성의 증언을 남성증언의 반 밖에 믿지 않는다. D.S. Carmody, 「여성과 종교」,서광사, p.56
이러한 여성차별적인 시각이 팽배했던 종교계에서 ‘수녀원’이라는 여자들만이 모인 집단이 있었다. 미혼 여성들만의 모임인 수녀원은 남성위주의 사회에서 여성에게 독립적인 공간으로 작용할 수 있었다 하겠다. 나는 당시 여성차별적인 분위기에서 이러한 모임이 여성들에게 의의를 지닐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서양근대사회의 여성의 지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았다.

참고 자료

1. 학위논문: 김시은, 초대 기독교 여성의 지위와 역할에 관한 연구
2. D.S. Carmody, 「여성과 종교」
4. Duby, George,「여성의 역사」3(상)
5. Gerda Lerner, 「역사 속의 페미니스트」

자료후기(1)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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