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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미비평] 나다니엘 호손의 젊은 굿맨 브라운 형식주의 방법으로 비평

*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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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10.24
최종 저작일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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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나다니엘 호손의 작품 '젊은 굿맨 브라운'을 형식주의 방법으로 비평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시에서처럼, 단편 소설에서 우리는 현저한 단어나, 어구, 반복되거나 정형화된 이미저리, 상징적 사물이나 작중 인물, 이야기 줄거리나 플롯에서 나타나는 의미 이상의 의미에 대한 암시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우리가 서정시의 내용을 산문적으로 풀어 쓸 수만은 없듯이 단편에서 밖으로 드러나는 것을 단지 요약하는 데서 머무는 것을 정당화할 수 없기 때문에, 더 큰 의미로 우리를 이끄는 정형을 제공하는 한 가지나 그 이상의 방편, 이미지, 혹은 동기에서 단편 소설의 형식에 대한 열쇠를 찾아야 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우리는 단편 소설의 구조가 그것의 의미와 일치하거나 의미를 밝혀주는 핵심을 찾는다.
호손의 단편을 형식주의적 독해를 통하여 접근할 때, 우리는 한두 가지를 비교하고 대조해야 한다. 서정시는 일반적으로 극적인 상황을 포함한다. 즉 화자는 경험, 감정, 관념, 육체적 감각에도 반응한다. 서정시에는 보통 하나의 음성만이 나타나지만, 다른 문학 장르에는 대개 일단의 작중 인물들이 있다. 픽션에서는 이야기가 작가에 의해서, 이야기 내의 작중 인물들 중의 하나에 의해서, 혹은 이야기를 들은 일이 있는 어떤 사람에 의해서 전달된다. 다른 주요 픽션 형식인 소설과 달리, 단편 소설은 특징적으로 비교적 적은 수의 작중 인물과 관계하고 절정과 해결을 성취해서 빨리 결말에 이르는 단 하나의 주요 상황에 관계한다. 단편 소설은, 예를 들면, 뉴스의 이야기처럼, 범위가 한정되어 있다. 그러나 뉴스의 이야기와 달리 단편 소설은 균형과 의장, 즉 예술 작품에 관련되는 우아미와 세련 그리고 완성미를 지니고 있다. 통일의 원칙이 포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던 단일한 효과를 부여하기 위해서 시종 작용한다. 간단히 말하면, 어느 다른 상상력에 의한 문학 작품처럼, 단편 소설은 형식을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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