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 교과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주제 중 관심이 있거나 이슈가 되고 있다고 생각되는 주제의 청소년문화 현상을 조사하고, 이에 대해 긍정적 시각 및 부정적 시각이 있는지,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과 관련지어 살펴볼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바람직한 문화 형성을 위한 적정한 지도방안은 무엇인지를 고찰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세요.
- 최초 등록일
- 2023.11.11
- 최종 저작일
- 20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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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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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게임의 종류
2. 청소년 게임문화의 긍정적시각 및 부정적 시각
3. 청소년 게임문화와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분석
3-1. 발달적 측면
3-2. 사회적 측면
3-3. 다각적 시각
Ⅲ.결론
바람직한 게임문화 형성을 위한 적정한 지도방안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놀이를 한다.”
호모 루덴스(Homo Ludens)는 ‘유희 인간'이라는 뜻으로 라틴어로 ‘놀다'라는 뜻의 Ludens를 써서 1938년에 요한 하위징아(Johan Huizinga, 1872~9145)라는 네덜란드 학자가 1938년에 출간한 책의 제목이다. 우리가 즐기는 모든 문화와 철학까지 인간의 놀이에 의해 생기고 발달했다는 가설로, 고대의 노래하고 춤추던 행위에서 종교 의식과 제례가 발달하고, 끄적이던 낙서를 통해 미술이 발달하며, 무리지어 노는 행위에서 스포츠가 생겨났다는 것으로 스포츠 뿐만 아니라 정치, 법, 예술 모든 분야에서 놀이적 요소를 찾을 수 있고 한다. 이에 4차산업 시대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중요한 삶의 부분이 된 새로운 놀이 중 하나인 게임과 관련하여 게임 문화에 대한 역사와 과정을 통해 청소년 게임문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 -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 조사 , 2022.04.18. 한국콘텐츠진흥원 보도자료 “건전하게 게임 즐기는 이용자 10년간 지속 증가”
신순영, 김창석 컴퓨터 게임의 이용행태가 학습전략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02, vol.5, no.2, pp. 79-90 (12 pages)
https://namu.wiki/w/%EA%B8%B0%EB%8A%A5%EC%84%B1%20%EA%B2%8C%EC%9E%84 (나무위키 기능성게임 최근 수정 시각: 2023-06-04 03:56:15)
SportsW 스포츠산업 미디어/게임 임가을 기자 기사승인 : 2022-01-28 12:07:51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 '2021년 한국 게임이용자 조사' 결과 발표
정의준 '게임이용자패널 4차 연도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