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디오니소스적충동과 포스트모더니즘
- 최초 등록일
- 2004.07.07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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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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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니체미학에 있어 디오니소스적 예술충동
2. 포스트 모더니즘과의 연관성
3. 결론
본문내용
1872년에 쓰여진 니체의 {음악정신으로부터 비극의 탄생}은 그리스 비극과 문화형식뿐 아니라, 모더니즘 예술형식에 대해서도 개관하고 있다. 처녀작이자 대표작이기도 한 이 글에서 그는 비극을 가장 표현력 있는 예술형식으로 여기면서, 비극의 탄생뿐 아니라 죽음에 대해서도 근원적으로 고찰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비극은 디오니소스 예술의 본질이다. 비극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나 레싱의 의미에서 카타르시스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기부정 속에서 삶의 의지를 볼 수 있기 때문인 것이다. 다시 말하면 비극은 주인공의 파멸을 보여주지만, 파멸이 주인공의 의지마저 파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몰락의 고통 속에서 환희의 쾌락을 느끼는 디오니소스의 특성이 도출된다.
이런 맥락에서 니체는 자신을 "철학자 디오니소스의 마지막 제자"로 지칭하고 있다. 현상 속에 존재하는 것은 몰락의 과정에 있음을 보여주는 비극은 삶의 의지를 영원하게 존속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가장 강렬한 삶의 의지를 표현할 수 있는 예술형식이 된다. 그는 유고로 남긴 글에서 '디오니소스'에 대해 언급하면서, 이 말에 보여 지는 "파괴, 변화, 생성에 대한 요구는 미래를 잉태한 넘치는 힘의 표현이다"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더 나아가 그는 이 힘을 표현하는 "비극의 본질이란 디오니소스적 상태의 표명이자 이미지의 비유이며, 음악의 시각적 상징화이며, 디오니소스적 도취를 드러내는 꿈의 세계로 해석될 수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